애경사 때 금품·물품 제공 의미 초대장 발송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각종 불법선거를 근절하기 위해서는 주민들의 의식개혁이 선결되어야 한다는 여론이다.


특히 농촌의 경우 학연과 지연, 혈연에 따른 금품 및 향응제공 등의 불법선거가 여전히 비일비재, 특단의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담양군의 경우 뇌물비리 사건으로 전임 군수가 쇠고랑을 찬 것과 관련 대부분의 주민들은 그의 잘못이라며 비판을 쏟아내고 있다.

그러나 지방 정치인, 특히 지역 정치인들의 불법선거는 대부분 일부 주민들에 의해 선거판이 조장된다는 여론이 지배적이다.

이같은 유형은 개인별 애·경사를 비롯 주민들의 대·소 행사 및 주민관광 등에는 반드시 경쟁적으로 정치인들에 보내는 초대장에서 기인된다는 것.

정치인들에 행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행위는 표밭다지기를 위한 금품이나 물품 등을 제공하라는 뜻이 일반적이다.

물론 행사 주최측은 결산을 통해 지방선거 입지자들에 대한 기여도(?)를 자체적으로 평가, 선거시에 인센티브가 적용된다는 어느 사회단체 관계자의 설명이다.

이같은 관행은 농협이나 축협 등의 조합장 선거에서 폐해의 극치를 보여주고 있다.

조합원들은 “지방선거에 대한 각종 불법선거는 조합장 선거에서 비롯됐다”며 주민들의 선거의식 수준의 심각성을 드러냈다.

현직 지방의원이나 단체장의 선거관리 비용이 과다할 경우 이는 각종 뇌물수수로 연계, 그에 따른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들에 돌아온다.

비록 선관위가 있지만 모든 불법선거 행위가 은밀히 이뤄진 까닭에 세세한 관리 감독과 이에 따른 예산 투입에도 한계가 있다.

따라서 불법선거의 감시와 적발에 앞서 내년 지방선거에 대비, 주민의식 개혁 대책과 적극적인 예산 투입이 필수라는 목소리가 설득력을 얻어가고 있다./양상용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