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명진(곡성군선관위 지도홍보계장)

오는 4월 11일은 국회의원 선거일이다. 후보를 뽑는 선거단위인 지역구가 246개로 편제되어 있다. 그 중 인구수가 비교적 적은 농촌지역은 대부분 하나의 지역구에 2개이상의 시군이 통합되어 있다. 2개 이상 시군으로 통합된 지역구의 경우 후보자는 자신의 출신 시군에서 보다 많은 표를 얻는 경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기초의원선거에서는 자신의 출신지 읍면에서 거의 몰표를 얻는 경우도 간혹 찾아 볼 수 있다. 이는 아직도 혈연 지연에 얽매인 투표행태의 일면이 아닐까?

앞으로는 연고관계를 버리고 정책?공약중심의 선거가 되어야 한다. 국회의원은 정치인이고, 정치인은 국민을 위한 정치를 해야 한다. 선거가 정책선거로 가기 위해서는 후보자가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 정책을 제시하고, 유권자는 후보자의 정책이나 공약을 따져보고 실천가능성이 있는 후보자에게 한 표를 행사하되, 당선 후에도 실천여부를 지속적으로 감시하여 다음선거에서 반드시 평가를 받도록 해야 한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유권자들이 제19대 국회의원 후보 선택 시 가장 고려할 항목으로 ‘도덕성(27.8%)’을 들고, 그 다음으로 ‘후보자의 능력(26.2%)’, ‘정책공약(18.7%)’, ‘소속정당(8.1%)’, ‘주변의 평가(5.0%)’, ‘이념(4.0%)’ 순으로 나타나 정책공약을 상당히 중요시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공약중심 선거문화 정착을 위해서는 유권자가 관심을 가져야 한다. 설문조사에 의하면 정당/후보자간 정책 공약에 ‘차이가 있다(22.5%)’, ‘차이가 없다(66.7%)’,로 나타나 차별화가 필요하다는 의견이 많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후보자는 정책?공약의 차별화를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이며, 유권자는 정책 공약내용도 중요하지만 사람중심의 실천가능성을 보고 후보자를 선택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2006년 지방선거에 처음 도입되어 좋은 정책과 공약을 내세운 후보가 많이 당선되었고, 그동안 언론 시민단체 등의 적극적인 지지를 기반으로 많은 성장을 해온 것이 사실이다. 이번 국회의원선거는 유권자가 만들어가는 정책 공약으로 승부하는 완전한 선진선거문화가 정착되는 해가 될 수 있기를 바란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