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 중요성 알리고 체험교육장 활용도 하고

 

담양군은 환경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주민 체험교육의 장으로 활용하기 위한 기후변화체험교육관을 개관했다.


군에 따르면 기후변화에 의해 발생하고 있는 지구 온난화 현상과 각종 환경문제들을 쉽게 배우고 체험하기 위해 지난 2012년 6월 착공에 들어간 호남기후변화체험관이 공사가 마무리됨에 따라 6일 개관식을 갖고 세상에 모습을 드러냈다.(사진)
 

호남기후변화체험관은 ‘담양에서 지구환경의 희망을 발견하다’라는 모토로 54억원의 예산을 투입 담양의 생태축이자 대표 관광지인 메타세쿼이아 길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나무의 고장을 나타내기 위해 대바구니 모양을 한 2층, 1563㎡ 규모로 건립되어 담양을 상징하는 랜드마크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호남기후변화체험관은 기후변화로 인해 야기되는 다양한 문제를 체험하는 공간인 만큼 공해 발생 요인을 최대한 줄이고자 지열,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냉난방이 가능한 에너지 절약형 건축물로 지어져 눈길을 끄는데다 지구가 처한 기후변화의 원인을 찾아보는 동시에 놀이·체험을 통해 지구사랑의 마음을 심어 줄 수 있는 일석이조의 교육공간이다.
 

1층은 교육실, 북카페, 정보검색실, 전시실 등 편의시설로 채워졌으며 2층은 기후변화 현상과 원인을 이해하고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경험할 수 있는 전시체험관, 3D영상관으로 꾸며졌고 지하층은 기계실·전기실과 발전기실로 활용된다.
 

특히 기후변화체험관은 전시시설과 함께 연령대에 맞는 생태환경 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지역 주민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비롯 유관 기관 시설 연계 프로그램 운용 및 각급 학교 및 학생 교육 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해 교육청과 긴밀한 관계 설정을 통해 기후변화체험관의 활성화를 도모하는 한편 기후변화로 인한 생태계 변화 모니터링을 위한 동물과 식물, 곤충 등 지표종을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호남권 최초의 기후변화체험관으로 주변의 관방제림, 메타세쿼이아가로수길, 메타프로방스, 죽녹원 등과 연계되는 복합체험코스의 거점은 물론 영산강을 살리려는 지역사회의 노력을 알림으로써 대숲맑은 생태도시 담양을 만들 수 있는 지역사회 커뮤니티 형성의 장으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후변화체험관은 메타세쿼이아 가로수길을 입장하는 이들은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일부 체험시설은 이용객들의 편의를 위해 예약제로 운영되는 만큼 단체관람객은 반드시 사전 예약을 해야 하고 최소동선은 영상관람 포함 약 30분이 소요되며 일반동선은 30분~1시간 이상이다.
 

군 관계자는 "기후변화체험관은 저탄소 녹색성장의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하며 방문객들로 하여금 그 자체가 교육이 될 것이다" 며 "향후 '에너지 제로화' 건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기후변화의 현상과 원인을 이해하고 관람객 스스로 행동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데 목적이 있다. 환경부가 개발한 130여개의 기후변화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건물 또한 최소한의 에너지를 소비하는 건축물로 만들어 담양은 물론 호남권 기후변화 교육의 거점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군은 환경부가 전국 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진행한 체험관 대상지 공모에서 김해, 부산, 원주, 구미, 청주 등과 함께 유치를 확정짓고 체험관 건립을 본격화해왔다./양상용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