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 섬진강기차마을이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관광공사가 함께 발표한 한국인이 꼭 가봐야 할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됐다.

이는 포털사이트의 최다검색어, 관광객 증가율 등의 데이터를 통한 계량 평가와 관광매력도에 대한 여행전문가들의 정성적인 평가 과정을 거쳐 최종적으로 선정됐다.

곡성 섬진강기차마을은 1998년 전라선 직선화로 폐선이 된 17.9㎞ 구간 중 섬진강기차마을을 따라가는 13.2㎞와 구 곡성역, 철도시설을 관광자원으로 재활용해 조성된 관광지다. 옛 기차에 대한 추억과 향수, 그리움을 콘셉트로 왕복 20km를 달릴 수 있는 증기기관차와 4.1km의 섬진강 레일바이크를 체험할 수 있으며, 특히 한국 관광의 별 창조관광부문과 미국 CNN의 한국에서 가봐야 할 50곳으로 선정되는 등 명실상부한 국내외 대표관광지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올해 관광 트렌드에 맞춰 가족 단위로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요술랜드 체험관과 4D 입체 영상관을 개장했고, 새로 선보인 미니기차는 관광객들에게 좋은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40,000㎡ 면적에 전국 최대 규모의 1004종 장미가 어우러진 곡성 섬진강기차마을 내 장미공원에서는 오는 5월 22일부터 31일까지 10일간 제5회 곡성세계장미축제가 개최될 예정이다.

군 관계자는 “‘무(無)에서 유(有)를 창조한 지역의 보물, 곡성 섬진강기차마을’은 섬진강변의 폐철로를 활용해 청정 자연환경을 연계한 특색 있는 지역 창조관광자원의 산물로, 지역경제 활성화는 물론 관광객들에게는 볼거리 및 즐길거리를 제공함으로써 관광의 메카로 도약할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명국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