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지질유산 발굴 및 가치평가 학술연구용역 보고회

담양군이 지난 17일 최형식 담양군수와 지질전문가 13명이 참여한 가운데 ‘담양군 지질유산 발굴 및 가치평가 학술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가졌다.

무등산권 지질공원에 포함된 담양군 지질명소는 무등산권역에 2개소(무등산 풍혈, 신선대 억새평전)가 지정돼 있으나 이번 학술연구를 통해 지질학적 가치가 우수한 추월산과 담양습지를 비롯한 총 7개소를 추가로 확대시켜나가는 한편, 담양의 지질유산 보존가치를 재조명하고 나아가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에 반영될 수 있도록 문헌 및 현장조사가 활발히 이뤄졌다.

담양군의 지질은 선캄프리아 시대부터 중생대 백악기에 이르기 까지 퇴적암과 화산암 및 심성암이 다양하게 분포하고 있어 당시 화산활동이 활발했던 것으로 추정된다.

특히, 추월산은 다양한 화산활동에 의한 지질구조 및 특성들이 곳곳에 분포하고 있고, 남천 퇴적암(남면 구산리 일대)은 화순공룡화석산지와 같은 퇴적암으로 이루어져 다양한 퇴적구조뿐만 아니라 공룡발자국화석 및 식물화석 등의 다양한 화석을 포함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고 조사됐다.

대한지질학회 허 민(전남대 부총장) 회장과 지질전문가 노열 전남대 교수는 “담양군은 지질이 복잡한 만큼 연구가치가 높고, 지질학적 보존가치 또한 뛰어나 지질유산과 지질명소로 활용하기에 충분하다”고 말했다.

보고회에서 최형식 군수는 “이번 학술연구를 계기로 지질명소 발굴 및 관광자원화를 통해 고용기회 확대와 지역경제 활성화 등 지역브랜드 상승이 기대된다”며 현재 추진 중인 무등산권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 인증을 위해 광주광역시와 화순군과의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해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은 ‘세계자연유산’, ‘생물권보전지역’과 함께 유네스코 3대 보호제도 중 하나다. 우리나라는 제주도와 청송군이 유네스코 세계지질공원으로 지정됐다. /양상용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