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연금 8년 납부 후 공무원연금 15년 가입할 경우 연금 수령할 수 있나요?

- 국민연금과 직역연금(공무원연금, 사학연금, 군인연금, 별정우체국연금) 가입기간을 합산하여 20년 이상이면 공적연금 연계신청을 통해 각각의 가입기간에 대한 국민연금과 타공적연금 모두 수령할 수 있어

 
네. 국민연금과 공무원연금의 가입기간을 연계하여 20년을 넘으면 각 가입기간에 대한 연금을 수령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년 이상 보험료를 납부해야 하며, 공무원연금을 받으려면 최소 10년 이상 공무원에 재직해야 합니다. 만약 국민연금 가입기간도 10년이 안되고 공무원연금 가입기간도 10년이 안 되는 경우에는 공적연금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각지대가 생깁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09.8.7.부터 공적연금 연계제도가 시행되었습니다.

*2016.1.1. 전 퇴직자는 재직기간이 20년 이상 충족되어야 수급권 발생(군인연금은 현행 20년유지)

공적연금 연계신청 대상자는 아래와 같습니다.

1. 법 시행일(2009.8.7.) 이후 연금제도 간 이동한 경우

2. 국민연금가입자였던 자가 2007.7.23.이후 직역연금으로 이동한 경우

3. 법 공포일(2009.2.6.) 당시 각 직역연금에 재직(복무) 중인 자가 법 공포일 이후 다른 직역연금이나 국민연금으로 이동한 경우

국민연금에서 직역연금(공무원연금, 사학연금 등)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직역연금 가입자가 된 때(기한 :국민연금 수급권 소멸되기 전까지)에 연계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반면, 직역연금에서 국민연금으로 이동한 경우에는 국민연금 가입자가 된 때(기한 :①퇴직일시금을 수령한 경우에는 국민연금 수급권이 소멸되기 전. ②퇴직일시금을 수령하지 않은 경우는 퇴직일로부터 5년 이내)에 연계하려는 가입이력이 있는 연금관리기관 중 한 곳에 신청하시면 됩니다.

이처럼 연계신청을 하시면 향후 국민연금 수급개시연령에 도달해 본인이 납부한 국민연금에 대해 국민연금공단에서, 공무원연금에 대해서는 공무원연금공단에서 각각 지급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공적연금연계제도 사이트(www.ppsl.or.kr)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북광주지사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