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아름다운 중국, 느린 도시, 느린 삶(下)

최근 중국에는 아름다운 마을 운동과 각종 여가농장과 민박이 번창하여 도시화와 도시소비의 새로운 추세와 새로운 유행이 되었다.

인간과 자연, 물질, 정신 빠르고 느린 관계를 해결하려는 노력은 동양과 서양문화의 다른 실현과 탐구를 대표하며 개발단계는 일정한 수준과 차이가 있다.

아름다운 시골은 상대적으로 원시적이며 원초적이며 중국의 도시화 산업화의 산물이다.

국제슬로시티는 비교적 표준화되고 체계적이며 후 도시화 운동 생활방식이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동서문화 융합을 강화하여 중국의 아름다운 마을 건설을 향상시켜 시골의 슬로시티화를 촉진하는 방법으로 국제 슬로시티의 중국화를 추진하는 것이 중요한 이론적 현안과 실질적인 이슈이다.

 

* 생태농업에 기반한 농촌의 지속가능한 생태계

슬로시티는 깨끗한 자연환경의 보호와 건강한 음식제공, 미래세대를 위해 고품격의 생활을 유지하기를 제안한다. 이는 슬로시티의 생태발전은 지속가능하다는 관점이다.

슬로시티는 시골 환경에 지어지기에 도시 또는 자연생태계와는 달리 농촌지역을 생태계에 통합하고 생태농업에 기반을 지속 가능한 농촌 생태계에 제품제공, 생활지원 조정, 미적감각 등 여러 서비스를 제공해야한다.

환경과 조화를 이루는 양식방법을 선택하고 품종의 최적화 조합을 통하여 보급한다.

한 예로 돼지-습지-과수, 뽕나무-물고기-닭 등 자연 순환형 생태농업 모형을 확장한다.

먹이사슬의 네트워크화, 농업 쓰레기의 재활용, 에너지의 친환경획득, 재활용 시스템 확립 및 생태 농업의 발전을 촉진 하는 것은 생태환경보호에 대한 일반적인 이해다.

또한 전통적인 농업 관개 배수건설은 단일한 기능이여서 생태파괴, 수질오염, 홍수조절, 저장용량 등 많은 문제가 있다.

농촌 생태수계는 회색을 녹색으로 바꾸고 스펀지 개념으로 생태문제를 해결한다. 관개수로 생태변화 개선을 통하여 저수지 상류에서 물이 흘러 습지를 복구하고 빗물을 수집 원천(연몬, 저수지)을 분산시켜 보호하여 건전한 물 네트워크를 갖춘 대형 스펀지를 만든다.

그리고 풍부한 동식물을 보호하고 있는 자연림과 환경을 보호하고 동물서식지 및 희귀한 식물보호구역 완충구역과 핵심구역을 건설하고 개발 및 건설을 금지 또는 제한한다.

지역 랜드마크 동물을 기반으로 하천, 인공도랑, 산림정원에 생태 발판과 이동통로를 만들어 생태학적 변화를 통해 생태학적 품질과 수량을 향상시킨다.

전원은 의식을 충족하는 곡물창고 뿐만 아니라 중국문명의 정신적 뿌리이며 문화생계 유지이기도 하다.

순수한 자연을 보호한다는 것은 도시의 미화라는 이름으로 농촌을 변화 시킬 수 없다는 것이다.

도화원식의 미적 감각이 있는 생산적인 경관을 재조성해야 한다. 미학은 풍경의 형태일 뿐만 아니라 사람과 땅 사이의 대화이기도 하다.
육체적인 노동을 통해 육체 및 정신 건강을 증진시키고 생태환경의식을 육성하며 사회적 상호교류의 기반을 마련하여 더 나은 즐거운 공간을 조성한다.

 

* 느림을 특징으로 하는 제3차 산업

슬로시티는 원상태의 생태환경, 전통풍습문화, 전통산업의 상속을 강조하여 느린생활을 실현한다.

하지만 동서양의 실행 경로는 동일하지 않다. 서양 선진국은 경제, 사회, 생태가 높은 수준에 이르렀으므로 슬로시티의 개발은 지역사회 내적 활력을 자극하여 대도시의 경제 문화적 영향에 저항하며 과학과 기술, 인물학의 보호와 상속을 통해 강화했다.

그러나 중국의 슬로시티는 대부분 빠른 속도로 도시화가 되어가고 있는 중이다.

한편으로는 경제발전이 매우 중요한 반면 경제발전이 생태문화를 파괴하지 못하도록 통제해야 한다. 따라서 슬로시티는 제어와 선도를 위주로 하는 전략이다.

생태문화의 보호에 불리한 2차 산업은 제거하고 느림이 특징인 관광과 여가 등 제3차 산업을 도입하고 현 상태를 유지하여 1차 산업과 3차 산업의 융합 발전을 촉진하여 최종적으로 문화보호, 생태개선, 전통산업계승을 실현한다.

슬로시티의 개발개념과의 결합으로 도입된 제차 3산업은 강력한 자극을 주는 여행산업, 패스트푸드문화와 유사한 여행산업과 지역자원과 아무 상관없이 뜬금없는 산업은 피해야하며 건강 문화 미술 및 과학과 같은 항목에 우선순위를 부여하고 있다.

또 제3차 산업 프로젝트는 제1차 산업의 경관가치, 생산가치, 생태적 가치 및 레크리에이션가치를 충분히 발휘하여 1차 산업과 3차사업의 융합을 실현하고 있다.  농업경관을 배경으로 여행관광지를 조성하고 농어생산의 내용으로 체험활동을 전개하고 농업생태환경자원으로 생태과학교육을 수행하고 농촌시설을 기반으로 관광 프로젝트를 개발한다.

그리고 제3차 산업프로젝트는 지역문화 유산과 혁신의 필요성을 반영하기 위해  문화유산을 훼손하지 않도록 건축, 경관 형태에서는 지방문화요소를 반영하고 제품설계에는 지역전통산업과의 결합을 강화하며 거기에는 전통수공예, 전통음악, 전통축제, 지역의 경쟁력 있는 농수산물등도 포함되어 있다.

목적은 제3차 산업의 도입을 통해 전통산업에 과학기술 혁신 및 기술을 주입하고 전통산업의 영향력을 확대하기 위해서다.

 

* 중국 슬로시티 개발의 문제점

중국 슬로시티 개발의 주체는 보통 정부개입이 주방향이었다. 관광 개발방식을 빌려 생태환경보호와 건설을 기반으로 전통적인 문화발굴과 보호를 통해 느린 삶의 여가 모드를 주장하고 문화생태 및 제3차 산업 발전을 촉진한다.

중국내 6개 국제슬로시티는 문제점을 안고 있다.

산업기반이 상대적으로 약하고 산업 간의 맞물린 정도가 충분하지 않다.

슬로시티발전은 문화나 정신적 생활개선을 무시하고 경제적 이익의 발전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슬로시티 체인산업이 완벽하지 않다.

또한 주거기능이 상대적으로 부족하다. 현재 주거용지는 주로 관광지역내 마을이 주가 되고 생활세트 시설은 완벽하지 않으며 대중의 느린 삶에 대한 인식이 높지 않아 도시의 느린 개발의 본질에 역행하는 결과를 낳는다.

여기에다 자연환경은 양호하고 레크리에이션 기능은 비교적 완벽하지만 인프라 시설이 부족하고 선진 기술과 삶의 통합이 낮으며 거주자의 편의가 충분하지 않다.

이밖에도 느린 이동 시스템이 형성되었지만 전체 대중교통망이 접근하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관리시스템도 완벽하지 않다.

중국의 기존 국제슬로시티는 상당부분 국제슬로시티라는 간판을 기반으로 도시의 기본기능을 실현하고자 한다.

이를 바탕으로 중국의 국가조건에 적합한 국제 슬로시티 개발모델을 찾아 기능슬로시티-생태슬로시티-문화슬로시티의 점진적인 발전을 실현하고 있다.

 

 

* 가오천 슬로시티 인프라

“모두 시간은 가볍고 청청하다고 했고 세월은 안정적이었고 누가 가위로 잘게 썰어놓은 것 같은 신선하고 녹록한 잎사귀 사이를 천천히 산책했습니다. 복숭아꽃이 사뿐히 내려앉은 청수에 고인을 만날 것 같은 나 자신을 만나고 이런 가오천을 당신은 지나칠 수 없습니다. 만약 당신이 가오천의 낙엽이 노랗게 물들고 게가 살이 오르는 계절에 온다면 고성호변 시원하고 상쾌한 바람이 당신의 귀 밑 머리를 흩날리게 할 것이고 당신은 부드러운 하얀 모래를 맨발로 밞으면서 저 먼 곳 젊은이가 연주하는 기타소리를 들을 것이다. 이런 가오천을 당신은 지나칠 수 없습니다.”

“아주 천천히 음식을 맛보고 여유롭게 숙박하고 느릿느릿 걸어보고 자유롭게 돌아다니며 놀고 마음 놓고 쇼핑하고 즐겁게 오락하고 난 오후 아이의 손을 잡고 수상슬로시티에서 천천히 산책하는 이런 가오천을 당신을 지나칠 수 없습니다. 여기 바로 여기 자연과 사람이 하나가 되는 가오천에 자유로움이 있습니다.”

슬로시티 가오천을 홍보하는 글귀이다.

이처럼 가오천은 도시에서 있을 때와 같이 헤드폰을 착용하고 볼륨을 한도로 돌리고 자신과 세계를 강제로 차단할 필요가 없다.

여기에는 영혼만 해방된 것이 아니라 벌써 중압감을 이겨내지 못한 두 뒤로 해방됐다. 두 귀를 해방하여 자연의 소리를 마음껏 경청하고 새들이 지저귀는 소리 풀밭에서 나는 곤충의 속삭임 개와 고양이가 울부짖으며 싸우는 소리로 함께 만든 산림의 악장을 감상 할 수 있다.

도로 양쪽에는 식물이 층층이 겹쳐져있고 눈이 가는 곳은 온통 초록색이다. 가장 깊은 곳은 우뚝 솟은 나무가 있고 가운데는 덩굴식물이 나 있고 길옆에는 꽃과 풀이 만발하여 사방의 빈 공간을 들쑥 날쑥 채워 흥취를 더한다.

이른 아침의 공기는 촉촉하니 젖어있고 산에는 불어오는 바람에는 향긋한 풀냄새가 섞여 있어 온 얼굴이 상쾌해진다.

천천히 물기가 점점 짙어지고 눈앞에 펼쳐진 곳은 저수지 지역이다.

멀리 떨어진 푸른 언덕은 끝이 없고 소나무 전나무는 녹색탑 모양의 나무 모자를 쓰고 강가에 우뚝 서 있고 산허리에는 녹차나무가 빽빽하게 열을 지어 서 있다. 드넓은 수면에는 잔잔한 물결이 일고 청색의 산봉우리는 물속에서 때로는 나타났다 때로는 사라지기를 반복한다.

녹수가 청산을 더욱 푸르게 하는 것인지 아니면 청산이 녹수에 비치어 더 역동적인지 알 수가 없게 한다.

가오천을 대표하는 수상 슬로시티에서 천천히 걷다보면 삼삼오오 무리를 지어 나는 새들이 호수면 상공에서 맴돈다. 길옆에 서 있으면 대지의 향기가 간간히 불어오는 산들바람에 섞여 가슴속까지 스며들고 머리카락도 바람에 흩날리고 온몸의 피로도 바람에 날려버리고 도시의 소음속에서 생긴 번뇌도 바람에 날려 보낸다.

이 쾌적한 산들바람도 한눈에 안겨오는 청녹의 아름다운 경치도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이 맑고 기분을 상쾌하게 한다.

 

 

 
*가오천 슬로푸드

게는 쪄서 상에 올리면 껍데기는 황금색으로 변한다. 끊을 풀고 게 다리를 먼저 당겨 맛볼수 있다.

등딱지를 게살에서 분리시키는 순간부터 게를 먹는 최상의 시기가 된 것이다. 황금빛깔에 노란기름이 흐르는 게 유혹이다. 한 입 베여 물면 그 맛 또한 심상치 않다. 게 노른자 이외에도 부드러운 게살 또한 놓칠 수 없다.

가을의 기운이 깊어질 때 살이 오른 게는 사람들의 침샘을 자극한다. 수질이 청순한 고성호는 살이 통통하고 크며 게딱지가 튼튼하고 배가 볼록한 고성호 큰게를 낳는다.

고성호 게는 천천히 아주 천천히 음미해야 한다. 마치 가오천의 느린 생활처럼 느려야 맛 볼 수 있다. 게를 맛보는 것 또한 느림의 예술이다.
군자는 음식을 먹을 때 그 맛을 먹는다. 먹는데도 도가 있어야 털게의 풍선한 식감을 천천히 느낄 수 있고 진한 향도 느낄 수 있다.

가오천에서도 아주 인기가 많은 완자가 있다. 그러나 그것을 두부로 만든 것이라는 한번 맛을 본 이는 평생 못 잊을 것이다. 두부는 아주 깨지기 쉬운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떻게 완자를 만들 수 있을 까? 가오천 두부고기완자는 이 부분이 기묘한 것이다. 신선한 돼지 뒷다리 살코기를 고집하며 사람의 손으로 고기를 다진다. 그래야 돼지고기의 점도를 제일 높은 단계로 끌어 올릴 수 있다.

두부의 콩 냄새를 제거하기 위하여 두부의 수분을 먼저 제거하고 부셔서 넣고 계란, 술, 소주, 후추가루 등 재료를 넣고 시계도는 방향으로 15분간 섞은 후 재료를 두순으로 이리저리 치다가 완자모양을 만들어 끊는 물에 넣는다.

느린 작업에서 정교한 작품이 나온다. 요리는 간단하지만 그 맛은 무한하다. 수 작업으로 두부와 고기가 한데 어울려진다. 한번 씹으면 신선하고 부드럽고 개운하여 어느 것이 탄력 있고 식감이 살아 있는 고기인지 어느 것이 부드럽고 연하고 매끄러운 부두 인지 알 수 없다.

 

일망타진

가오천은 물고기, 게가 자연적으로 중요한 특색을 차지했다.

가오천의 그 많은 농가락 식당에서 일망타진은 식객들이 반드시 주문하는 음식이다. 많은 종류의 생선이 있다. 어느 것 한 가지라도 놓치기가 아쉽다. 그래서 그냥 일망타진 한 가지 요리로 그 많은 종류의 물고기를 한솥 몽땅 넣는 그 만족감은 언어로서도 형용하기기 힘들다.

토종이여서 맛이 정말 신선하고 훌륭하다. 약간의 매콤한 맛도 미각을 자극하여 더욱더 다른 느낌을 준다.

 

쎄황탕뽀(게 소만두)

가오천 거리를 천천히 걷다 보면 열기가 무럭무럭 올라가는 곳에 긴 줄을 서서 기다리는 사람들에 의해 호기심을 불러 일으킨다.

무엇이 이 많은 사람들을 유인했을까? 가오천에서 유명한 먹거리 쎄황탕뽀이다.

 만두 한 개가 작은 접시에 누워있는데 볼록하고 매끄럽고 동그랗고 위부분의 만두피는 충충히 예쁘게 주름이 접어져있고 가늘고 노란 생강이 만두의 아래 깔려져있으며 검은색의 식초가 만두 주변에 골고루 뿌려져 있었다.

백, 황, 혹 3색이 밝고 아름다운 추상저인 한폭의 그림을 그렸다. 쎄황탕뽀는 게의 신선한향과 농밀한 생강의 청신한 향이 함께 어울려 사방으로 흩어져 사람들로 하여금 자신도 모르게 숨을 한껏 들이 마시며 코와 마음에 스며들게 한다.

가만히 만두를 한입 깨물어 조금 식힌 후에 다시 천천히 안의 게탕을 마신다. 눈을 감고 세밀하게 맛보고 느릿느릿 되새겨보면 정말로 향기가 더없이 신선하다.

천천히 음식을 즐기면 옛거리의 그 뭉게뭉게 피어오르는 열기를 녹여낸다.

 

건두부

가오천의 음식이 맛있는 이유는 원재료가 모두 현지인에 의해 만들어 졌기 때문이며 옛거리 건두부도 예외가 아니다.

건두부는 최상급의 콩을 원료를 선택해서 콩물을 만든다.

3번 걸러 물을 짜내고 눌러서 조상대대로 내려오는 비법처방으로 끊여서 만든다. 두부 가게는 매일 아침 2시에 대두를 물에 불리기 시작하여 몇십가지 수공 공정을 거친 후에 완성이 된다.

건두부는 방부제와 같은 화학성분을 전혀 첨가하지 않는다. 만들어진 건두부는 섬세하고 부드러우며 입안 가득 향긋하다.

옛거리의 건두부는 향건두부, 취건두부 2가지 브랜드가 있다. 향건두부는 간이 적당하고 향기가 순수하고 천천히 씹으며 신선하고 짭쪼름하며 향이 입안 가득 퍼진다.

취건두부는 연녹색을 띠며 냄새는 콤콤하지만 맛은 고소하면서도 향기롭다. 냄새가 나지만 실은 향기롭고 풍미가 독특하여 모양을 말하기가 어렵다.

 

천리향

천리향은 우아하고 세련된 이름이다. 외지 사람들은 그것이 가오천의 유명요리 이름이 라고는 것을 전혀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

 이 요리의 가오천 속칭은(썩은 냄새나는 절인 물)이다. 이 썩은 냄새나는 절임물로 땅콩을 볶고 두부요리를 한다.

냄새는 나쁘지만 맛은 향기로워 취건두부의 스타일과 비슷하지만 취건두부는 천리향을 대체 할 수는 없다.

천리향은 태어날 때부터 논란이 많았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좋아하고 어떤 사람들은 그것을 싫어했다.

그것을 좋아하는 사람들은 그것이 없으면 밥을 먹지 못한다.

이에 반해 싫어하는 사람은 그 냄새만 맡아도 3일은 주방근처에 얼씬도 하지 않는다. 좋아하면 좋고 나빠하면 그만이다.

천리향은 이렇게 사람들의 호불호가의 평가속에 몇십년 몇백년 동안 서민의 밥상에 올라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큰입으로 한입 한입 삼키며 계속 연장되고 있다.

만약 이것을 음식문화의 기초라고 하기에는 다소 과장되었지만 비록 우아한 계열에 속하지는 못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유독 이것에 정을 두고 있다.

천리향 제작과정은 극히 간단하다.

다 먹지 못한 절인 채소를 계속 봉인하여 발효시켜 다음해 초여름에 다시 열어 사용할 수 있다. 생산과정은 감치나 신김치를 만드는 것보다 훨씬 쉽다.

이걸 먹으면 입안이 상쾌하고 삼키면 잊을 수 없는 향과 냄새가 함께 섞인 복합형 음식은 진짜 가오천 특산이다.     /한명석 양상용 記者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인터뷰/      “슬로시티 가오천의 미래는 밝다” 

                                      조옥화 강소성 가오천 슬로시티위원회 비서장

 
 

* 가오천이 슬로시티로 지정된 이후 달라진 점은?

가오천은 중국에서는 최초로 슬로시티로 지정된 이후 경제적으로 큰 변화가 있었다. 가오천은 낙후된 산간 마을로 경제 발전이 더디었다. 슬로시티로 지정된 후 가오천은 농업보다는 관광 산업에 큰 비중을 두고 있다.

대도시로 떠난 젊은이들은 고향으로 돌아와서 가오천의 지원으로 농장과 호텔을 운영했다. 젊고 재능 있는 젊은이들은 일하기 위해 대도시로 떠나지만 남은 이들은 이들이 떠난 자리를 충분히 메우고도 더 나은 고향을 건설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실제로 1인당 수입이 2000만원 상당에 달하고 4인 가구 수입은 8000만원에 이를 정도이다.

 

* 가오천 만의 특별한 슬로시티 정책은?

오염 산업이 가오천에 들어오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다. 슬로시티는 생태와 환경에 대해 높은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이다. 국제슬로시티 표준을 엄격한 이행을 위해 가오천은 산업시설의 평가 기준을 엄격하게 적용하고 있다.

또한 가오천 슬로시티내에 남경대학 예술구를 유치해 가오천의 성장동력원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는 등 산학 협력도 추구하고 있다.

 

* 국제슬로시티연맹에서 요구하는 이념(정책)과 가오천이가 지향하는 정책 충돌을 어떻게 극복했나?

국제슬로시티연맹은 경제적 요구는 줄이고 삶의 질과 정신에 더 많은 관심을 가진다. 유럽의 슬로시티들은 경제 발전의 토대 위에서 발전했다면 중국의 슬로시티는 출발선상이 다를 수밖에 없다.

중국도 탈농 현상으로 인해 어려움이 많다.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중국은 농업에서 굴뚝 없는 제조업인 관광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풀이하면 중국 슬로시티와 유럽의 슬로시티는 지향하는 바는 같으나 결이 다르다. 

경제가 발전할 때 젊은 사람들은 농촌발전을 위해 돌아와서 마을 발전을 위해 열심히 일할 것이다.

* 슬로시티에 대한 주민과 정부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전적으로 지지하고 있다. 주민들의 경우 삶의 환경이 점점 나아지고 생태적으로 발전하고 경제적으로 성장하고 있기 때문이며 정부도 브랜드 가치 실현이라는 점에서 반대할 이유가 없다.

이는 슬로시티 지정을 놓고 주민들이 정부에서 과학적인 접근법으로 추진함으로써 반대 보다는 ‘자랑스럽다’ 는 자긍심을 느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슬로시티 생활방식에 만족을 표하고 있지만 일부에서는 슬로시티가 여행지화 되는 것에 대한 부정적 시각이 있는 것도 사실이다.

*슬로시티로 지정 후 관광객 수가 증가했나?

남경시의 대표적인 빈촌이었던 가오천이 슬로시티로 지정된 이래 주민들의 행복 및 재산지수가 향상됨은 물론 1년에 80만명의 관광객이 찾을 정도로 가오천의 성장동력원이 되고 있다.

이같은 긍정적 행태를 지켜본 중국내 다른 도시들도 슬로시티 인증 신청 문의가 쇄도할 정도로 중국을 대표하는 슬로시티의 모델이 되고 있다.

*가오천의 미래는?

슬로시티는 새로운 개발 모델과 개념으로 아름다운 중국의 발전을 위한 새로운 시각과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특히 도시화의 지속적인 발전과 중국의 성장하는 도시 맥락에서 그 개발모델은 가 참고할 가치가 있다.
슬로시티의 본질은 전통적인 도시화에 대한 비판이며 마을의 보호와 부흥에 중점을 둔 인간화된 도시 개발 아이디어다.

전국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아름다운 농촌 건설을 위해 슬로시티의 의미는 두가지점을 반영한다.
시골보호가 우선이다. 전통을 버리고 새로운 농촌을 건설하는 것이 아니라 보호와 개발이 평행을 유지해야한다.

농촌의 자연 생태 패턴을 유지하는 기초에서 과학적으로 각종 발전 건설이 지역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합리적인 과학 건설모드를 찾아 건립 시스템의 제어모드를 설정한다.

또 농촌개발은 자신의 길을 가야한다. 도시화 경로를 복사할 수 없다. 느린 특색의 산업, 교통, 문화 생활, 레크리에이션 복합 시스템, 건설을 시도해 슬로시티 경제 문화 기능 부흥을 실현해야 한다.

점심시간을 이용한 인터뷰 중간 중간 한국의 슬로시티 정책은 물론 담양만의 슬로시티 추진 방향에 대해 반문하면서 메모장을 채워가는 조옥화 비서장의 모습에서 중국 슬로시티와 한국 슬로시티와의 다른 점을 이해하면서도 발전적 방안을 찾기 위해 노력하는 중국 공무원의 모습이 남 다르게 다가온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