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및 소비자단체 검증 거쳐 수상대 올라

곡성군이 연말을 맞아 시상대에 자주 올라 정상급 연예인의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군은 지난 11일 예산효율화 부문 대상과 소비자가 뽑은 한국의 영향력 있는 브랜드 대상을 수상했다.

2018년 예산효율화 부문 대상은 시민단체인 세금바로쓰기 납세자운동에서 매년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세금 낭비를 막고 예산의 효율적 사용을 권장하기 위해 수여하는 상으로 행정안전부에서 후원하며 올해 제5번째를 맞는 행사다.

세금바로쓰기 납세자운동은 2012년 9월 세금바로쓰기 시민운동으로 시작해 공공기관의 예산 낭비와 포퓰리즘 정책을 억제하고 세금이 투명하고 올바르게 쓰이고 있는지를 감시하는 등 재정 책임성과 건전성을 높이는 데 기여하고 있는 단체다.

군은 올해 개최된 제8회 곡성세계장미축제에 30만2495명의 방문객이 찾았고 입장료 수입만 13억원을 올리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성과를 이뤄 예산 효율화사례 평가 심사결과 최우수지방자치단체로 선정됐다.

또한 곡성군은 전라남도가 실시한 2018년 시군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지난해 4등급에서 1등급으로 세 단계 상승, 최종 3위를 차지했다.

이번 결과는 지난 5일 발표한 국민권익위원회 청렴도 측정 결과(50%)와 전라남도에서 자체적으로 조사한 기관의 반부패 의지 및 노력도(50%)를 합산하여 평가한 것이다.

곡성군은 권익위 평가에서 3등급으로 보통 수준의 무난한 평가를 받았지만 전라남도 반부패 의지 및 노력도 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전남 전체 22개 시군 중에서 광양시와 영광군에 이어 종합 3위를 차지했다.

이같은 결과는 군민 행복지수 1위를 위한 청렴도 향상에 다각적인 노력을 펼친 것이 헛되지 않은 것으로 전 직원 청렴 결의대회와 청렴 서약을 시작으로 감사팀 주관 청렴교육 및 청렴회의 개최뿐만 아니라 매월 부서별 자체 청렴교육을 실시한 것을 비롯 청렴 홍보물 배부, 청렴신문고 운영, 청렴 확산을 위한 민관협의체 구성 및 캠페인 진행 등 다양한 시책을 추진했다.

군은 이에 만족하지 않고 국민권익위 청렴도 조사와 전남도 부패방지 시책평가 결과를 분석해 내년도 청렴도 향상 방안을  위해 ‘청렴골든벨’, ‘1부서 1청렴시책 추진’, ‘청렴 확산 이행 분기 보고회 개최’ 등 청렴문화 확산을 위한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 곡성군은 전라남도 제안제도 운영 평가에서 우수기관(우수상)으로 선정됐다.

전라남도 제안제도 운영 평가는 전남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2017년 11월 1일부터 2018년 10월 31일까지 각 시군의 제안 접수 및 채택 건수, 제안 우수사례, 제안 활성화 노력 등을 평가한다.
 
군은 전국 공통망인 국민신문고와 곡성군 자체 홈페이지 및 서면 접수 등을 통해 제안을 접수하고 있다.

국민신문고에는 국민제안 98건과 공무원제안 23건, 총 121건이 접수되었다.
자체적으로는 인구정책 아이디어 공모전, 규제개선 제안 공모전, 제7회 인구의 날 기념 곡성사랑 UCC 공모전 등 다양한 주제별 제안 공모를 실시하여 총 64건의 제안을 발굴하는 실적을 올렸다.

접수된 제안 185건은 제안심사위원회를 통해 제안의 창의성, 실현가능성 등을 심사하고 최종 15건을 채택하여 시행했다.

특히 우수 제안에 대한 시상과 인센티브를 부여하여 제안제도에 대한 관심도를 높임으로써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 등 적극적인 홍보를 통해 제안제도 활성화에 기여한 것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유근기 군수는 “군민이 행복한 행정을 최우선 가치로 두고 군민행복지수 1위 달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섬진강과 대황강 등 곡성의 자연스러운 아름다움과 어우러지는 힐링 관광명소를 조성하여 관광객이 언제 찾더라고 외갓집과 같은 포근함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장명국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