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모니터링 감시·관리 강화

곡성군과 담양군은 홍역 해외유입 방지 및 관내 확산 방지를 위해 적극적인 예방 대책 홍보에 나섰다.

군은 질병보건통합관리시스템을 통한 실시간 모니터링 및 감시·관리를 강화하고 의심환자 발생 시 즉각적인 역학조사 실시 및 환자관리로 확산 방지에 적극 힘쓰고 있다.

이는 최근 유럽, 중국, 태국, 필리핀 등에서 홍역이 유행하는 상황에서 한 달 사이 대구 소재 의료기관을 이용한 영·유아 및 의료기관 종사자 등 잇달아 홍역 확진 판정을 받는 등 국내(대구, 경북, 경기도)에서도 유행사례가 발생함에 따른 조치다.

‘홍역’은 감기처럼 발열, 기침, 콧물, 결막염을 시작으로 특징적인 구강점막(koplik) 반점에 이어 얼굴에서 시작해 온 몸으로 번지는 발진이 나타나며 기침 또는 재채기를 통해 공기로 전파되는 바이러스성 질환으로 전염성이 매우 높은 질환이다.

어린이는 홍역 표준일정에 따라 적기에 접종(1차 생후 12~15개월, 2차 만 4∼6세)을 완료하고 국외 홍역 유행국가로 여행 계획이 있는 경우에는 예방 백신(MMR)을 2회 모두 접종하였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만약 접종을 완료하지 않았거나 접종 여부가 불확실한 경우에는 출국 4~6주 전 2회 접종(최소 4주 간격)을 완료해야하며 생후 6~11개월 영아라도 1회 접종이 필요하다.

특히 보건 의료인 및 의료기관 직원은 홍역 유행 시 홍역에 대한 노출 위험이 크고 감염 시 의료기관 내 환자에게 전파할 위험이 높아 접종력 및 홍역 항체가 없는 경우에는 MMR을 최소 4주 간격으로 2회 접종할 것을 강력히 권고했다.

또한 발열을 동반한 발진 환자 내원 시 선별 분류하여 진료하고 홍역 여부를 확인하여 의심환자는 관할 보건기관에 지체 없이 신고하여 줄 것을 당부했다.

국내의 경우 어린이 홍역(MMR) 예방접종률이 1차 97.8%, 2차 98.2%로 높아 해외에서 홍역바이러스가 유입되더라도 대규모 유행 가능성은 매우 낮으나 면역력이 충분하지 못한 사람들에게서 소규모 단위로 발생가능성이 있으므로 홍역 유행국가를 방문한 후 홍역(잠복기 7~21일) 의심 증상(발열, 발진 등)이 나타날 때에는 다른 사람과의 접촉을 최소화하고 질병관리본부 콜센터(1339)나 가까운 보건소나 보건의료원에 문의하고 안내에 따라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군 관계자는 “홍역은 전염력이 매우 높지만 두 차례의 MMR 예방접종으로 충분히 예방가능하다”며 “손씻기 및 기침예절 지키기 등 개인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대구 및 인근 유행지역 방문시에는 홍역에 감염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김다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