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희)은 15일 학생자치활동 활성화를 위해 ‘좋은 리더에서 탁월한 리더로’을 주제로 2019년 초등학교 학생자치활동 역량강화 캠프를 실시했다.

이번 캠프는 관계의 재구성을 통한 공동체 의식 함양, 자존감을 향상시키고 자신이 가진 내적인 힘 발견, 퍼실리테이션을 통한 의사결정과정에서 학생들의 자치역량 강화, 학교 안에서 발생하는 이슈를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을 통해 학생 주도로 해결하는 능력 배양을 주 목적으로 운영되었다.

또한 전문적인 프로그램 진행을 위해 전문 강사를 초빙하여 5모둠으로 구성 후 5명의 멘토와 멘티가 다양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도출하기 위한 퍼실리테이션 기법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를 참여자들과 공유하고 효과적으로 체계화 하는 시간을 가졌다.

이를 통해 캠프에 참여한 학생들은 협력과 배려를 통한 인성과 공동체성 함양, 참여형·발표형 수업으로 자신감 증진 및 커뮤니케이션 능력 향상, 학생들의 민주적의사결정 과정을 통한 자발적 참여의식 등의 역량이 강화됐다.

이정희 교육장은 “학생자치활동이 제대로 운영되기 위해서는 학생들의 자치역량강화가 기본적으로 이루어져야한다. 학교 현장에서는 많은 노력이 이루어 지고 있지만, 학생회 네트워크 구축 등 교육지원청도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김다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