本紙, 사별연수 통해 취재 및 기자윤리 재무장

본지는 지난 15일 본사 임직원을 대상으로 회의실에서 사별연수를 개최했다.

한국언론진흥재단 광주지역사무소가 지원한 사별연수 프로그램으로 진해한 이번 연수는 김형주 前 광주MBC 보도국장을 강사로 초빙, 취재 및 기자윤리를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사진)

김 前 국장은 언론의 그릇된 보도 사례로 “미국 NBC방송은 1992년 11월 17일 프로그램 ‘데이트라인'을 통해 충격적인 화면을 내보냈다. 10대 소년이 제너럴모터스(GM) 픽업트럭을 몰고 가다 충돌사고로 화염 속에서 숨졌다는 증언과 함께 자체 실험 결과를 보도한 사례”를 예로 들었다.

그는 이어 “소비자의 항의가 빗발치자 GM은 2개월간의 추적 끝에 방송사가 실험을 연출ㆍ조작한 사실을 밝혀냈다. 제작진이 극적인 폭발 장면을 보여주기 위해 연료탱크에 점화장치를 부착, 충돌 직전 리모컨으로 작동시켰던 것이다. 결국 NBC는 조작 경위 등을 시인하고 사과방송을 했다. GM 측에 200만달러의 손해배상금을 지불하고 사장도 물러났고 NBC 뉴스의 신뢰도는 2위에서 4위로 추락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남아공 출신 사진작가 케빈 카터는 94년 뉴욕타임스(NYT)에 실린 ‘수단의 굶주린 소녀'란 사진으로 퓰리처상을 수상했다. 아프리카 수단에서 길가에 굶어 죽어가는 어린 소녀를 독수리가 덮치려는 순간을 포착한 사진 이었으나 특종에 눈이 어두워 독수리의 위험으로부터 소녀를 먼저 구하지 않았다는 비난에 시달리다 수상 2개월 뒤 33살의 나이에 자살했던 것”에 대해 설명을 이어갔다.

NBC의 연출보도에는 공익이란 거창한 명분이 보도의 진실성을 덮어버렸고 ‘카터 자살사건'은 직업정신과 윤리라는 명제를 던졌을 뿐만 아니라 이같은 부적절한 취재방법은 희대의 특종, 국익, 사회정의, 진실이라는 명분에도 불구하고 보도의 진실성과 정확성에 영향을 미친다고 강조했다.

김 前 국장은 “1988년 한겨레신문의 윤리강령을 제정을 시작으로 중앙인간지와 방송사들도 앞 다퉈 사별윤리강령을 제정했으나 지금은 대부분 死문화 된 상태이다”고 현실을 적시하고 “이는 윤리강령이 추상적이라 위반 때도 제재를 못하고 있으며 비리가 불거질 때마다 비난을 무마하는 홍보 수단으로 이용되는 조짐마저 있기 때문이다”고 비판했다.

이같은 한국 언론 기업의 오랜 관행은 태생적 한계를 노출하고 있다고 적시했다.
주로 미국에서 준용한 윤리강령은 미국 언론 기업의 경우 경비 부담 원칙이 비교적 철저한 반면 한국 언론 기업들은 기자들에게 '각자 알아서 해결하라'는 식이어서 윤리강령이 실효성을 거두기 어려운 괴리가 발생하는 것.

특히 언론의 중재 기능 미약 및 매체 정체성의 극과 극에 따른 양극화 현상 심화로 인한 ‘기울어진 운동장’ 같은 언론 현실에서 더욱 더 기자들의 취재 윤리가 중요하다고 힘줘 말했다.

‘단독’이라는 제목이 붙었던 최초 보도들의 대부분이 ‘~이라고 말했다. ~이라고 주장했다’라는 식의 인용으로 끝나 있다. 이는 후에 사실이 아님이 밝혀지더라도 기자는 책임이 없다는 회피의 장치로 작동하고 결국 해당 사건이 사회적 쟁점이 되는 데 가장 큰 역할을 했던 해당 기자를 주목하는 사람은 거의 없는 상황, 즉 피해자는 있는데 가해자가 없는 상황이 벌어진다고 강조했다.

이는 최근 들어 SNS의 발달로 정보 공유의 속도가 매우 빠른 세태를 생각하면 일반인이 커뮤니티에 글을 올릴 때도 여러 번 생각하고 올려야 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지만 보다 큰 책임과 의무를 가진 기자가 전문성이 없는 일반인이 올린 SNS 이야기를 명확한 사실 확인 없이 기사화해서 피해를 입히는 행위는 단순한 무책임이 아니라 기자라는 직업의 핵심적인 사회적 역할을 포기하고 가짜 뉴스 생산의 근원지가 되고 있다 것.

김 前 국장은 “언론은 사회의 공기(公器)이다. 취재하면서 주민들의 억울함을 풀어 주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과정에서 또 다른 왜곡으로 한 개인과 조직의 명예를 훼손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 취재윤리까지 위반하는 무리한 취재는 반드시 기자 스스로 책임을 진다는 자세가 필요하다” 며 “상식을 통해 해도 되는 일, 해서는 안 되는 일, 해도 되는 선, 절대 해서는 안 되는 선을 구분할 충분한 능력이 기자들에게 있다”고 언론인의 상식을 강조했다.
 
그는 이어 "최근 재난방송 주관사인 KBS의 강원도 산불 보도행태에서 나타났듯이 과거 수십 년 전부터 언론 윤리에 대해 논의해왔고 규모가 있는 언론사들 가운데 윤리강령이 없는 곳이 없지만 지켜지고 있지 않다" 며 "기자들이 나서서 윤리적인 문제를 제기하고 실천으로 보여줘야 한다"고 밝혔다./김다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