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선 방식은 지방선거와 동일, 국민참여 경선 시행
정치신인 가산점 10%, 감점은 기존 10% 대에서 20~25%로 상향

 

더불어민주당 총선기획단이 21대 국회의원 총선거 1년을 앞두고 공천룰을 확정했다.

민주당은 총선기획단은 내년 총선 후보 경선은 권리당원 50%+안심번호선거인단 50%로 선거인단을 구성하는 국민참여경선을 실시키로 했다.

안심번호선거인단은 민주당 권리당원이 아닌 모든 유권자다.

다시 말해 다른 정당 후보를 지지하는 유권자까지 민주당 선거인단에 포함되는 만큼 지난 20대 총선과 6·13 지방선거 당시 일부 지역에서 벌어졌던 민주당 특정후보를 공천에서 탈락시키기 위한 역선택 가능성이 재연될 것으로 예측된다.

또 현역의원 지역 모두 경선을 실시토록 하는 등 경선이 4·15 총선 후보 공천의 대원칙임을 분명히 밝혔다.

총선기획단이 상향식 공천에 방점을 찍으면서 4·15 총선을 앞두고 특정 선거구를 둘러싸고 나돌았던 전략공천설 등은 사실상 근거 없는 가짜뉴스라는 것이 다시 한 번 입증됐다.

그리고 정치신인은 공천심사에서 10%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정치신인은 본선은 물론이고 당내 경선에도 출마하지 않은 후보다.

정치신인은 선거 벽보를 붙여보지 않은 자로 총선에 출마한 적이 없어야 한다. 경선에서 떨어진 경우는 신인이다.

또한 여성과 청년은 지난해 열린 지방선거를 준해서 가산점을 주기로 했다. 지난해 지방선거 경선 가산점의 경우 여성은 25%, 청년은 나이에 따라 10~25%의 가산점을 부여한 바 있다.

특히 선출직공직자가 중도사퇴해 총선에 출마하면 그동안 10% 감점했던 것을 이번에는 공천심사와 경선에서 20% 감점을 주기로 했다.

현직 단체장과 도의원이 4·15총선에 출마할 의지를 사실상 차단했다.

경선불복 경력자와 탈당 경력자는 경선에서 20% 감산했던 것으로 이번에는 25%로 강화했으며 중앙당 징계 중 제명 경력자도 25% 감산되며 당원자격정지 경력자는 20%에서 15%로 감산으로 완화했다.

정치권은 이 때문에 현재 무소속이나 평화당 소속 인사들의 민주당 복당 문제 처리 방향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총선기획단 결정대로라면 민주당 탈당경력자들이 복당을 하려 해도 공천 불이익 때문에 결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권리당원 선거인단은 내년 1월31일까지 6개월 이상 당비를 납부한 인사 전체이며 안심번호 선거인단은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이용해 구성한다.

권리당원이 되기 위해 밀린 당비를 한꺼번에 낼 수 있으나 권리행사 기준 시점에서 4개월 전인 2019년 10월 1일 이후에는 불가능하다.
 
이에 따라 내년 총선 출마를 노리는 입지자들의 권리당원 모집 열기는 7월 말까지 이어져 9월말 까지 당비 납부 전쟁을 치를 것으로 예상된다.

경선은 권리당원들의 권한이 시행되는 내년 2월 1일 이후 부터 본격화 할 예정이다.

민주당은 권리당원선거인단을 제외한 안심번호 선거인단은 휴대전화 가상번호를 이용해 구성하기로 했다.

한편 민주당은 당규로 총선규칙을 마련키 위해 전 당원 투표를 거쳐 총선 ‘공천룰’을 최종 확정할 방침이다./양상용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