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 보건소가 진드기매개 감염병 예방수칙 준수를 당부하고 나섰다. 이는 최근 야생진드기 매개감염병인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에 감염돼 숨지는 일이 잇따라 발생함에 따라 주의보를 강화하고 나선 것으로 보인다.

보건소는 SFTS, 쯔쯔가무시증, 라임병과 같은 진드기 매개 감염병은 예방백신이 없어 농작업, 등산 등 야외활동 시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스스로 주의하는 것이 최선의 예방법이라는 것.

SFTS는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가 전파하는 감염병으로 발열, 근육통, 설사, 식욕부진, 오심, 두통 등의 증상과 함께 백혈구·혈소판 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특히 SFTS는 참진드기가 활동하는 시기인 4월부터 11월에 대부분 발생하고 주로 야외활동이 많은 중장년과 면역력이 약해지는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야외활동 시 긴팔, 긴바지, 모자 등을 착용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풀밭 위에 옷을 벗어 두거나 눕지 않는 등의 예방수칙을 준수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SFTS 감염자 중에는 50대 이상의 농업·임업 종사자의 비율이 높은 만큼 농촌지역 고연령층에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야외활동 후 2주 이내에 고열(38-40도) 또는 오심,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증상이 있을 경우 즉시 의료기관을 방문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주의를 촉구했다./김다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