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약 등록여부 및 안전사용 기준 준수 당부

곡성군이 최근 잦은 강우와 폭염에 따라 고온이 지속되면서 벼 이삭이 패는 시기(출수기)에 생길 수 있는 병해충 예방 및 방제에 신경 써 줄 것을 당부했다.

농업기술센터에 따르면 벼의 생육후기인 8월 중순에서 수확기 사이는 이삭도열병, 잎집무늬마름병, 흰잎마름병, 세균성벼알마름병 등과 이화명나방, 혹명나방, 먹노린재 등의 병해충 발생이 늘어나는 시기다는 것.

흰잎마름병은 잎 가장자리에 흰 줄무늬가 형성되어 회백색으로 말라 죽게 돼 태풍이나 호우 전 적용약제 살포로 예방해야 한다.

이삭도열병이 발생 했을 때 쌀에서 냄새가 나며 밥맛, 찰기 등이 저하 된다.

또 세균성벼알마름병은 이삭이 팰 때 고온다습한 환경에서 발생돼 출수기 전후 기상상황에 따라 이삭도열병 약제와 혼용해 동시 방제가 가능하다.

벼 해충은 줄기나 이삭을 가해해 피해부위를 고사시키거나 등숙이 불량하게 되며 먹노린재의 경우 등숙기에 이삭을 가해하여 쌀알이 여물지 못하게 한다.

또 이화명나방은 제 2세대 유충이 발생하는 시기로 줄기 속을 가해해 이삭의 백수현상을 유발시킨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아침, 저녁 주기적 병해충 예찰을 통한 적기 방제 여부에 따라 쌀 품질이 달라진다”며 “농약 사용 시 PLS(농약허용물질목록 관리제도)에 유의해 농약의 등록여부 및 안전사용기준을 농약정보서비스나 농약판매상에게 확인 후 사용해 달라”고 말했다./장명국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