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유통 일제단속 및 홍보 캠페인 병행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곡성과 담양사무소는 오는 9월 11일까지 수석 대비 제수·선물용 농식품 원산지 둔갑 등 부정유통행위에 대한 일제 단속을 실시한다.

올해는 빠른 추석으로 제조ㆍ가공업체와 도ㆍ소매업소를 단계별로 구분해 집중단속을 실시한다.

1단계인 8월 19일부터 8월 31일까지 본격적인 출하를 앞두고 정보력을 총동원하여 제수ㆍ선물용 제조ㆍ가공업체를 대상으로 부정유통 개연성이 높은 업체를 파악하여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2단계인 9월 1일부터 9월 11일까지는 농식품 유통량이 많은 곳에 특사경을 집중 투입해 소비자가 많이 찾는 대형마트ㆍ전통시장 등 도ㆍ소매업체를 대상으로 집중 단속을 실시한다.

단속효과를 높이기 위해 사전 정보수집 강화, 과학적 단속기법을 활용하고 권역별로 합동단속을 추진할 계획이다.

특히 통관자료, 검역자료 등 사전 수집 분석과 통신판매 모니터링을 강화해 위반 개연성이 높은 업체를 선정ㆍ단속하고 지능적인 위반사범은 과학적인 분석법(유전자분석, 이화학검정)을 활용해 농식품 부정유통 행위에 적극 대처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농식품 명예감시원과 합동으로 전통시장, 도매시장 등 제수ㆍ선물용 판매업체 밀집지역에 원산지표시 홍보 캠페인을 전개하기로 했다./양상용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