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보건소는 최근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로 인한 중증 폐질환이 지속적으로 발생됨에 따라 액상형 전자담배의 사용 자제를 권고했다.

미국에서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으로 의심되는 중증 폐질환 사례는 530건으로 이 중 사망사례는 8건에 이른다.

특히 전자담배를 꾸준히 피워오던 18세 청소년의 폐가 70세의 폐와 비슷할 정도로 망가져 제조사를 상대로 소송을 건 것으로 알려지며 충격을 안기기도 했다.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자 중 중증 폐질환 증상이 있는 경우에는 즉시 병·의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야 한다.

중증 폐질환의 경우 대부분 기침, 호흡곤란, 가슴통증 등 호흡기 이상 증상을 동반하며 일부는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 소화기 이상 증상과 피로감, 발열, 체중감소 등의 증상으로 나타난다.

진료 의사는 액상형 전자담배 사용과의 연관성을 검토하고 연관성이 인정되는 경우 즉시 질병관리본부에 보고해야 한다.

보건소 관계자는 "2016년 발표된 6기(2013~2015년) 국민건강영양조사에 따르면 전자담배 사용 경험이 있는 흡연자 10명 중 6명이 전자담배가 일반담배보다 덜 해롭거나 금연에 도움을 준다고 믿고 있다"며 "전자담배의 안전성과 금연 보조제로서의 효과는 아직 충분하게 검증되지 않았으니 사용을 자제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 했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