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전 안내 문자 승인 및 발송하는 기관?

〔곡성군청〕 코로나19 지역사회 감영차단 행동수칙 감기증상시 외출자제, 열이 이틀 이상 지속시 선별진료소 방문 발열기침발생시 1399 또는 360-7563 상담바랍니다.

〔담양군청〕 대구광역시 방문자 및 접촉자는 읍면사무소에 알려주시고 발열증세시 군보건소(380-3972)상담후 담양사랑병원(380-9000) 이용바랍니다.

〔전남도청〕 코오나19감영증 예방을 위해  기침 할 때 옷소매로 입 코 가리기, 손씻기, 마스크 착용하고  발열증상시 1399 또는 시군보건소로 상담바랍니다.

〔장성군청〕 장성군은 현재 확진자가 없습니다. 감영증 예방을 위해 예방수칙을 주수하시고 발열 등 이상증상이 있을시 장성군보건소로 문의바랍니다.

코로나19의 지역사회 확산을 위해 광역지자체와 지자체에서 하루에도 3~4차례 안전안내문자가 휴대폰을 울린다.

안전 안내 문자는 기상이나 긴급 재난대피상황을 위해 국민들이 빠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마련되어있는 서비스로 과거에는 행정안전부에서 전담하여 문자를 발송하다 최근에 광역지자체, 지자체, 정부기관에서 직접 발송하는 서비스로 바뀌었다.

안전 안내문자는 긴급재난문자방송(CBS:Cell Broadcasting Service) 송출을 통해 발송하도록 되어있는데 최근에 승인권자를 타 기관 및 광역지자체, 지자체에 권한을 부여하게 된 것 은 경주지진(’16.9.12)과 강릉산불(‘17.5.6) 등 재난 발생 시 CBS가 초동 대처 수단으로 부각되었고 다양한 사회재난분야에서 CBS 문자 발송 소요가 폭증하는 등 더욱 효과적인 운용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서 승인권자가 구분됐다.

이에 따라 행정안전부가 직접 발송하는 것은 국가비상사태, 기상특보에 따른 대응, 민방공 상황정보 등이며 광역지자체나 지자체, 타 기관에서 발송하는 것은 1분 1초를 다투는 지진 등의 국지적 자연재난과 산불, 정전, 유해화학 물질유출 사고 등 긴급하고 현장상황 판단이 필요한 사회 재난은 행정안전부의 승인절차를 거치지 않고 광역지자체에서 직접 승인하여 재난문자를 발송한다.


* 안전안내 문자 수신 핸드폰?

안전안내문자 수신 가능한 핸드폰은  2G폰 일부와 ‘13.1.1일 이후 출시된 4G-LTE폰(재난문자 기능 탑재 의무화)   ※ 삼성전자 갤럭시S4부터, LG전자 G3부터이며 문자메시지 메뉴에 재난문자 수신 설정이 있다면 수신가능 핸드폰임이다.

문자 수신 불가능한 핸드폰은 2G폰 일부와 3G폰(3G폰의 경우 재난문자 관련 앱 설치시 배터리리 소모 10배 이상) 전체, ‘11~’12년 출시된 4G폰, 해외직구폰이다.

그러나 수신 가능한 핸드폰인데도 안전안내문자를 못 받는 경우는 문자메시지 재난긴급문자 항목을 수신거부 설정하였거나 지진 등 자연재난 발생 당시 이동통신사 망 부하 등으로 못 받을 수 있다.

안전안내문자 수신 불가능한 핸드폰은 ‘안전디딤돌’ 어플을 설치하여 사용하면 된다.

다만 안전디딤돌 앱을 통해 재난알림, 재난안내를 실시간으로 받으려면
항상 Wifi 또는 데이터가 반드시 켜져 있어야 하고 앱 설치 후 재난정보 수신알림 설정 반드시 'ON'에 체크되어 있어야 한다.


*문자 수신 기준지역은 주민등록상 주소지? 현재 내가 있는 위치?

담양에서 거주하고 있는데 장성군청이나 광주시에서 안전문자가 오는 경우는 안전안내 문자 발송은 본인의 핸드폰이 위치한 지역의 기지국을 중심으로 하기 때문이다.

기지국을 중심으로 영역에 있는 사람들은 재난문자를 받을 수 있다.

지리상으로 담양군은 광주시와 서로 인접해 있으며 광주시청에서 문자를 보낼 때 기지국이 겹칠 수 있다. 따라서 본인이 현재 위치하고 있는 곳이 타 지역이라 할지라도 기지국 영역 내에 있다면 긴급재난문자를 받을 수 있다.

안전안내문자는 핸드폰 위치 기준이며 기관에서 보내는 문자는 동일하나 기지국 상태에 따라 받고, 못 받고의 차이가 있거나 2번, 3번 중복으로 받을 수는 있다.


* 안전안내문자가 번거로워 수신을 거부하고 싶다면?

핸드폰마다 상이할 수 있지만 문자메시지 설정에 들어가서 긴급알림설정 클릭 후 긴급 재난 문자, 안전 안내 문자를 수신거부 하면 되고 가까운 대리점이나 통신사를 방문해 수신거부를 설정해달라면 변경할 수 있다.
다만 이 경우에는 본인이 실제로 속해있는 지역인 곡성군청 담양군청, 전남도청에서 보내는 안전안내문자도 받지 못한다.

* 안전안내문자 발송 기준은?
안전안내문자는 '기상청의 기상특보'에 따른 기준을 바탕으로 발송된다.

최초 폭염경보 기상특보 발효시 해당 지역에 안전안내문자가 송출되고 이후 폭염경보가 해제되고 다시 발효되기 전까지는 문자 재발송이 없다.

또 긴급을 요하는 자연재난의 경우 행정안전부의 승인을 거치지 않고 기상청에서 감지하면 기상청이 직접 재난문자를 발송한다.

미세먼지 안전 안내문자도 2017.8.16일 부로 재난문자 발송 권한을 지자체로 이관함에 따라 기지국 중심이라 A군과 B군이 근접할 경우 현재 위치는 B군 있지만 A군서 오는 재난문자를 받을 수 있다.


*안전안내문자 비용은?

재난문자(CBS)는 일반문자 발송과 기술방식이 상이하여 건당 요금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이동통신사 기지국을 통해 발송되는 것이기 때문에 업무협약을 통해 무상제공을 하고 있다. 단 문자발송을 위한 장비운영, 유지, 보수에 발생되는 비용은 행정안전부 예산으로 충당한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