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고3 시작으로 순차적 등교 및 마스크 수업

코로나19로 순연됐던 학생들의 등교 수업이 오는 13일부터 고3을 시작으로 순차적으로 실시된다.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에서 70여 일간 닫혔던 학교 문을 다시 열고 본격적인 등교 수업을 시작하는 것이다.

등교를 앞둔 학부모들은 기대반 걱정반이다.

코로나19 사태가 끝나지 않은 가운데 이뤄지는 등교인 만큼 감염에 대한 우려가 남아있기 때문이다.

저학년의 경우 마스크를 상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생활할 수 있을지도 학부모에게는 걱정거리다.

지난 4일 발표된 교육부의 등교 수업 방안에 따르면 고3은 13일, 나머지 학년의 등교는 20일부터 순차적으로 한다.

20일에 고2·중3과 초 1∼2학년이 등교하고 27일에는 고1·중2와 초 3∼4학년이 등교한다. 중1과 초 5∼6학년은 6월 1일에 등교한다.

감염병 전문가들은 지난달 30일부터 5일까지의 황금연휴 기간 이후 2주 동안은 코로나19 확산여부를 지켜봐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다만 고3은 진로·진학 상담이 너무 늦어졌고 대입 수시모집용 1학기 학교생활기록부를 채워야 하는 등 이유로 황금연휴 1주일 후부터 등교하기로 했다.

무기한 개학이 연기됐던 유치원도 20일부터 문을 연다.

유치원과 초등 저학년이 먼저 등교하는 것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가정 돌봄 부담, 원격수업이 어려운 학년인 점, 상대적으로 활동 반경이 좁은 연령대인 점 등이 고려됐다.

전 학년 거리두기가 가능한 특별시·광역시를 제외한 지역의 60명 이하 소규모 학교는 13일부터 전 학년 등교 수업을 할 수 있다.

교육부는 전국 학교의 약 99%가 일시적 관찰실 설치, 전문업체 특별 소독, 교실 책상 거리 띄우기, 체온계 준비 등 방역 준비를 마쳤다고 전했다.

학교생활도 크게 달라진다.

학생·교직원은 등하교 및 수업 시에 마스크를 항상 착용해야 한다.

다만 점심 식사 등 불가피할 때는 마스크를 벗을 수 있다.

학교에서 에어컨을 가동할 때는 모든 창문의 3분의 1 이상을 열어야 한다.

또 학교 일과시간에는 건물의 모든 창문을 상시 개방해 최대한 환기하도록 했다.

교실 온도가 높아지면 마스크나 얼굴을 만지작거리느라 감염 위험이 높아질 우려가 있다는 전문가 의견을 반영했다.

초·중·고등학교 출결·평가·기록 가이드라인도 내놨다.

코로나19 감염병 위기경보단계가 '심각'이나 '경계' 단계를 유지하는 경우 교외체험학습을 신청·승인할 수 있는 사유에 '가정학습'을 포함하기로 했다.

사전 신청서(학습계획서) 제출, 승인 및 사후 결과보고서 제출 요건을 충족해야 한다.

코로나19 유증상자나 확진자가 발생해 등교수업이 중단되는 경우 등교 중지 기간도 학생들이 출석한 것으로 인정하기로 했다.

또 기저질환이나 장애가 있는 '고위험군 학생'은 위기경보단계가 '심각' 또는 '경계' 상황에서 학교장의 사전 허가를 받아 결석한 경우 의사 소견서나 학부모 확인서 등 증빙서류를 제출하면 출석으로 인정한다.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등 정기고사 횟수와 수행평가 반영비율 등은 각 교육청 지침에 따라 학교장이 정하도록 했다.

시험범위에는 원격·등교수업 내용이 포함된다.

학년·학급 단위 혼합 지필고사장 운영 자제, 학년별 고사 시간 차등 운영, 모둠형 수행평가 지양 등의 지침을 통해 학생 간 접촉과 밀집도를 최소화 하도록 했다.

등교수업 중 확진자가 나와 시험을 치르지 못하는 경우에는 우선 시험 일정을 조정해 가능한 한 시험을 실시하도록 하고 조정이 불가능하면 인정점을 부여하거나 대체시험을 진행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