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이 농번기철을 맞아 여성농업인들을 대상으로 여성친화형 편이장비인 ‘농작업용편의의자’ 3000여개를 보급해 호평을 받고 있다.

지난 2017년 7월 21일 김정숙 여사가 충북 청주를 찾아 4시간여 동안 복구 작업할 때 사용해 화제가 되기도 했던 ‘농작업용 편의의자’는 의료전문의와 학계, 전국여성농업인단체들이 무릎건강을 위해 꾸준히 요구한 것으로 농림축산식품부가 올해부터 지원사업을 새롭게 신설했다.

여성친화형 편이장비 사업은 일선 시군구 농업기술센터 농기계 임대사업으로 진행되고 있으며 농민들은 농업기술센터를 통해 구입가격의 20%이내의 임대료를 내고 ‘농작업용 편의의자’를 임대해 이용할 수 있다.

담양군의회 이정옥 의원은 "농업인들은 무릎관절 위험에 무방비로 노출돼 있다"면서 "농사를 수십년 지어 왔던 여성의원 입장에서 농식품부의 ‘농작업용 편의의자’ 국비지원 사업은 원활한 농업 활동과 농민 무릎 건강을 위한 시의적절한 조치"라고 환영의 뜻을 표했다.

이병창 담양군농업기술센터 소장은 "‘농작업용 편의의자’는 농기계 임대사업소에서 공급하고 있다"며 "농민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밭일을 할 때 무릎이 구부러지는 각도는 130도 이상, 슬개골이 받는 압력 역시 체중의 7.6배 정도로 늘어난다. 슬개골은 무릎을 움직일 때 지렛대 역할을 하며 무릎을 구부리는 각도가 커질수록 슬개골을 압박하는 힘도 커진다. 2시간 쪼그리고 앉아 있으면 2.4배 정도 무릎 관절염 발생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