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곡지역아동센터는 전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로부터 2020년 복권기금 아동청소년 야간보호사업을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다. 2020년 복권기금 야간보호 지원사업은 코로나19로 아동들이 겪는 일상생활의 불안감을 해소하고, 자기관리를 잘 할 수 있도록 사업을 진행했다.

특히 야간보호 시간에 자아성장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자기 자신의 생각, 감정, 경험을 관찰하고, 있는 그대로 자신을 수용하고 이해하여 건강한 자아성장을 할 수 있도록 내적 힘을 키워 주었다. 이렇듯 코로나19로 아동들이 겪게 되는 불안감과 사회적인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주력했다.

자아성장 집단상담 시간에는 긍정적인 사고와 높은 자아존중감을 갖고 생활하면서 일상에서 일어나는 모든 문제를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를 수 있게 걷기 명상을 진행했다. 걷기 명상은 자연속으로 걸어가고, 자연과 대화하며, 자연과 교감했던 내용들을 글로 기록하여 친구들과 함께 발표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일상생활의 불안감을 자연스럽게 극복했다.

또한 기초학습을 통해서 온라인개학으로 인한 부진했던 학습을 지원하고, 교과학습에 뒤쳐지지 않고 자기주도학습으로 잘 이어질 수 있게 지도했다. 온라인 개학으로 인한 기초학습 및 교과학습을 지도해 야간보호 학생들의 기초학력이 향상됐다. 이용 아동청소년 뿐만 아니라 보호자의 만족도가 높았다.

야간보호 수업 시작 전에 코로나19 관련 감염증 예방에 대응하기 주변 환경을 철저히 소독하고, 이용 아동청소년들이 수시로 손씻기, 발열체크하기, 손소독제바르기 등을 실천했다. /배숙영 군민기자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