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농업기술센터는 장마철 집중호우에 의한 농작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전에 철저히 대비해 줄 것을 당부했다.

벼는 현재 이삭이 나오지 않아 피해는 적을 것으로 예상되나 비바람 이후 도열병 등 병해충 발생이 우려되며 비가 그친 후 방제하여야 한다.

논에 심은 콩은 습해를 받지 않도록 논두렁 물꼬를 만들어 물 빠짐이 좋게 하고 생육이 좋지 않으면 요소비료를 살포한다.

참깨나 옥수수 등 밭작물은 바람에 쓰러지지 않도록 지주를 보강하고 고추 탄저병 등 병해충 약제를 미리 준비해 비가 그친 틈에 즉시 방제한다.

과수원내 풀을 베고 배수로를 정비해 물 빠짐이 좋게 하고 과실 수확기를 고려해 농약안전사용기준을 지켜 병해충 방제를 실시해 준다.

농업시설물의 경우 하우스 내부에 물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우스 주변 배수로를 깊게 파주고 일조 부족으로 잿빛곰팡이병 등 병해충이 증가할 우려가 있어 적기에 적용약제를 살포한다.

축사 역시 주변 배수로 정비와 축사 내 전기 안전 점검을 실시하고 누전 등으로 인한 사고가 발생하지 않도록 예방해야 한다.

농업기술센터 관계자는 “호우에 대비해 긴급 현장기술지원을 실시하고 있으며 유관기관과 긴밀한 연락체계를 구축하고 기상 및 농작물 관리정보를 제공하고 있다”며 “장마 대비 사전 관리를 철저히 하고 농작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당부한다”고 전했다./장명국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