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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자투고/전화금융사기 예방법 꼭 알아두고 실천하자허기랑(담양경찰서 중앙파출소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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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8.10  15:40: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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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촌과 대도시를 막론하고 수사기관이나 금융기관을 사칭한  전화금융사기가 또다시 기승을 부리고 있어 경찰 및 관계기관의 적극적인 홍보 활동에도 불구하고 피해자는 계속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최근 인근 지역에서 “아들이 납치당해 현금 3,00만원을 보내지 않으면 아들의 장기를 떼어 팔아버리겠다”는 협박 전화를 받고 어쩔 줄 몰라 발을 동동 구르는 안타까운 일이 발생한 바 있다.

또한 농촌에선 노인들이 전화사기 피해를 당한 후 자살까지 하는 가슴 아픈 사건도 발생되고 있다.

특히 요즘 농촌 어르신들 통장에 돈이 많이 있다는 것을 알고 전화금융사기가 극성을 부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어르신들이나 부녀자들은 신종범죄의 전화금융사기에 현혹되기 쉬우므로 예방책으로 다음 몇 가지 사항을 알아두고 실천할 것을 당부 한다.

첫째. 공공기관은 전화로 개인정보 및 금융정보를 절대로 묻지 않으며 만약 전화통화를 하면서 계좌번호, 카드번호, 주민등록번호 등을 요구하는 경우는 절대 대응하지 말자.

둘째. 현금지급기를 이용 세금, 보험료, 공과금환급, 등록금납부 등을 권유 받는다면 100% 전화금융사기이다. 이런 안내에 현혹되어 현금지급기로 가지 말고 특히 동창생 또는 친인척 등 지인을 사칭하여 휴대전화 문자 메시지 또는 메신저로 송금을 요구하는 경우 반드시 사실관계를 확인할 것을 당부한다.

셋째. 만약 은행계좌번호나 비밀번호 등을 알려준 경우 금융감독원 또는 가까운 은행에 연락 또는 방문하여 개인정보 노출자 사고예방 시스템에 등록해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넷째. 주민번호 등 개인정보를 알려준 경우에는 국번없이 1366(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으로 반드시 연락하여야만 명의도용으로 인한 피해를 막을 수 있다.

다섯째. 국제 전화나 낯 설은 전화는 받지 않는 게 오히려 전화사기 피해를 예방하는 방범이라고 본다.

마지막으로 최일선에서 주민들과 가장 접촉을 많이 갖고 있는 지·파출소, 읍, 면사무소 공무원들과 우체국, 농협직원들의 전화금융사기 피해예방 노력도 선행됐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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