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군의회, 선진지 확인 통해 대안 촉구

담양군의원들이 추월산 케이블카와 모노레일 설치사업과 관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주민과 행정 업체간 리스크를 최소화 할 것을 주문했다.

이는 김기석 이규현 정철원 최용호 의원은 지난 7일부터 8일까지 1박2일 동안 국내 케이블카 선진지인 거제시 포로수용소 관광 모노레일과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 여수시 해상케이블카에 대한 현지 확인을 통해 도출한 결론이다.

이들 의원들이 국내 선진지 현지확인에 나서게 된 것은 집행부가 담양호 관광지(추월산지구)에 케이블카를 설치하기로 하고 타당성 검토와 기본계획을 수립하고 행정절차를 진행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본계획에는 추월산 제1주차장에서 정상까지 1.385㎞ 구간에 상하부 승강장과 높이 21m, 31m짜리 지주 2개를 설치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상부 승강장을 중심으로 추월산 정상∼상부 승강장~보리암에 이르는 1.31㎞ 구간에는 모노레일을 운행코자 민간투자사업으로 360억원 안팎의 사업비가 투입될 예정이다.
군은 케이블카 등이 운행되면 담양호의 잔잔한 아름다움과 일출·일몰로 유명한 추월산의 비경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만큼 연간 관광객 100만 명에 100억원 안팎의 수익을 거둘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여기에다 국립공원을 중심으로 전국 19개 관광용 케이블카의 상당수가 흑자를 내고 목포 해상케이블카와 여수 해양케이블카, 해남 두륜산 케이블카 등 전남지역 케이블카 인기도 사업 추진에 한 몫 했다.

그러나 자연환경 훼손과 경제 효과에 대한 엇갈린 의견, 기존 등산로 주변 영세상인들의 상권 약화 등은 물론  사업시행 인가를 받기 위해선 환경과 재해영향성 검토, 문화재 현상 변경 등 까다로운 심의를 줄줄이 통과해야 하고 이 과정에서 환경단체 반발도 예상됨에 따라 민의를 대변하는 군의원들이 나서게 됐다.

군의원들은 거제해양관광공사에 추진하고 있는 거제포로수용소 관광모노레일의 경우 상행시 배터리, 하행시 충전방식으로 운영하고 GPS를 활용한 위성 실시간 관측과 차량안 CCTV를 통한 실시간 관측으로 이용객들의 안전을 도모하고 있는 것과 편리하게 정상으로 이동이 가능한 것은 장점이나 볼거리가 없는 것과 과다한 산림훼손에 대해서는 낮은 점수를 줬다.

또한 50%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는 통영 미륵산 케이블카가 노선 직선화와 임도개설 등 설계 변경 및 사업기간 연장으로 사업비가 당초 420억원에서 620억원으로 증가한 것을 비롯 자재 운반에 따른 헬기의 무게 제한으로 운반에 어려움을 겪고 있을 뿐만 아니라 케이블카 위급상황 발생시 진입로 부재로 인한 상황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임도 개설은 필수라는데 의견일치.

특히 여수시 해상케이블의 경우 연 매출액의 3%를 공익기부금으로 납부키로 회사 측에서 약속했으나 2017년부터 4년 가까이 공익기부금 23억원을 납부하지 않아 돌산읍 이장단과 7개 사회단체에서 기부 이행을 촉구하는 천막농성을 벌이는 등 갈등을 보이고 있는 것에 대해 주목했다.

이와 관련 여수시의회도 성난 민심을 대변해 케이블카 운영에 따른 교통문제 해소 등을 위해 시민의 혈세가 투입된 만큼 여수시가 케이블카 회사 측에 끌려 다니지 말고 미납금 압류 조치 등 강력하고 단호한 행정조치를 단행할 것을 촉구하는 한편 업체측에도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을 주문한 사실에 대해 많은 시간을 할애했다.

국내 케이블카 선진지 현지 확인을 실시한 의원들은 케이블카와 모노레일이 설치된 타 지자체의 문제점 및 주민과의 갈등 상황을 고려해 담양군도 설치 된 이후 마찰이 없도록 주민들의 의견과 업체 이행상황을 충분히 논의하고 결정한 뒤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리고 모노레일의 경우 궤도를 만들기 위해 기둥을 세워야 하는데 추월산 정상부 암벽훼손과 산림훼손을 최소화하기 위해 통영케이블카처럼 중간 지주대 2기를 1대로 설치하는 등 사업시행 전에 충분한 주민토론과 각계각층의 의견을 들어 주민과 행정, 업체간 리스크를 최소화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정종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