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중 통합학교의 초등교사 중등교사의 교차지도불가 문제점 지적

전라남도의회 교육위원회 박종원 의원(사진)은 최근 전남교육청 주요 업무를 보고받고 '전남 미래형 통합운영학교'의 문제점을 지적하며 대책을 주문했다.

‘전남 미래형 통합운영학교’는 초·중 또는 중·고등학교의 교육과정과 인력 및 시설 같은 교육자원을 통합하여 운영하는 학교이다. 학령인구 감소와 미래사회 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추진 중이다.

현재 전남에서 운영 중인 통합학교는 신안 임자중고를 비롯해 완도 금당초중, 진도 조도 중고, 나주 매성중고 등 13개교에 이른다.

박종원 의원은 “초·중 통합 학교는 초등교사와 중등교사로 교육과정이 달라 교차 지도가 불가능 하다” 며 “복수 자격 취득을 위한 자격 제도 필요 등 교직원 내부의 반발과 더불어 법적인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박종원 의원은 “미래형 통합운영학교 사업 추진을 지속할 것인지 아니면 재검토 해야하는지 법적인 제도 개선이 선행되어야 한다”고 미래형 통합운영학교의 문제점 해결을 촉구했다. 

이에 전남교육청 관계자는 “민선 4기 김대중 교육감도 인수위에서 교원 교차지도에 관한 법 개정과 함께 교육공동체의 공감이 선행되야 초중통합이나 중고통합이 이루어 질 수 있다”며 “미래형 통합운영학교에 대해 재검토를 결정했다”고 답했다.

박종원 의원은 “인수위의 결정도 중요하지만 이미 지정되어 설계가 진행되는 학교의 경우 학부모와 지역 주민들이 통합학교에 대한 기대감을 가지고 있다” 며 “인수위의 결정으로 갑자기 취소된다면 교육의 신뢰성이 떨어질 것으로 우려되는바 사업에 대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박종원 의원은 제12대 제1기 예산결산특별위원장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제11대 후반기 2년 동안 농수산위원회 부위원장 역임하여 농수산 분야에서 의정 역량을 키워왔으며, 예산결산특별위원 활동으로 도정 전반에 걸쳐 집행부에 대한 견제와 감시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고 있다. /양상용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