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 사육농가 경영 위기설 불거져


한우의 산지가격 하락과 배합사료 값의 급등, 그리고 구제역 파동으로 올 4월까지 이어졌던 가축이동금지 제한과 관련된 소 사육두수 증가세가 한데 어우러지면서 한우 사육농가들의 ‘경영난’도 좀처럼 개선될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여기에 중앙정부나 지방정부인 전남도의 축산정책이 국내산 한우의 자급율 변화에만 맞춰지게 되면서 소 값이 오를 경우에는 외국산 수입물량을 늘려 나가고, 소값이 하락할 경우에는 외국산 수입물량을 줄이는 단순기능에 머무르고 있어 한우 사육 하나에 모든 것을 걸고 있는 한우 사육농가들의 마음을 더욱 아프게 하고 있다.

더욱이 한우 사육두수의 지속적인 증가세를 바라보는 축산전문가들의 예고가 “이 추세대로 가면 1∼2년새 엄청난 소값 폭락현상이 유발돼 전국적인 소값 파동을 또다시 겪을 수 있다”고 밝힘에 따라 이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중앙정부나 전남도의 보다 폭넓고 실질적인 대책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한우 산지가격 하락


추석을 앞둔 한우 산지가격이 600㎏ 기준으로 암소가 380만원대, 수소가 31만원대를 기록하면서 1년전에 비해 각각 24,4%와 35.9%나 급락했다.

통상 추석명절이면 가격이 올라야 할 소고기 값이 오히려 하락세를 거듭하면서 한우 사육농가들 마음을 무겁게 했다.

일부 한우 사육농가들은 소값 하락에 대해 본인들의 책임도 인정하고 있다.

한우 사육두수가 급격하게 늘어남에 따라 산지가격을 떨어뜨리고 있기 때문에 농가들 자체모임인 전국한우협회의 자율적인 조정의지 까지도 내비치고 있을 정도다.

그렇지만 관내 한우 사육농가들의 성난 민심을 더욱 자극하고 있는 점은 중앙정부의 축산정책 부재가 손꼽히고 있다.

중앙정부는 국내 경제를 보호해야 한다면서 세계 각국과의 FTA협상을 치루는 과정에 국내 축산, 특히 한우 사육농가들의 요구나 실정 등을 무시한 채 일방적인 협약을 체결하는데 혈안이 되어 한우 사육농가 보호책이나 지원책 등은 등한시 한 채 소고기의 시중물량 조절에만 신경쓰고 있다는 점이다.

△외국산 쇠고기 수입물량 증가

정부는 지난해말 부터 치솟기만 하던 국내 소비자 물가를 잡는다며 축산분야에서는 쇠고기와 돼지고기의 수입물량을 대폭 늘렸다.

특히 구제역 발생 이후 국내 한우 값이 등락폭을 거듭함에 따라 이를 안정시킨다면서 올 상반기 외국산 쇠고기 수입물량만 총 18만7천874t으로 늘렸다. 지난해 같은 기간의 14만5천594t에 비해 29.0%, 그리고 4만2천277t이나 급증한 것이다.

△배합사료 값 폭등과 사육두수 증가

한우 사육농가들의 안정적인 경영기반을 뒤흔들고 있는 또 다른 이유는 국제곡물가격 상승으로 인한 배합사료 값의 상승세를 손꼽을 수 있다.

한우 사육농가들의 소요자금 가운데 절대지수를 차지하고 있는 배합사료 값이 올 초 보다 최소 20% 이상 치솟고 있기 때문이다.

25㎏짜리 배합사료 한포대가 8500원대에서 최근에는 1만원대를 훨씬 웃돌고 있고 연말까지는 최고 1만5000원대 까지도 치솟을 수 있다는 반갑지 않은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여기에 구제역 파동과 관련, 올 4월까지 제한됐던 가축 이동금지 조치도 한우 사육농가들의 경영을 악화시키는 주요인으로 떠오르고 있다. 적기출하 등이 금지되면서 한우 사육두수가 큰 폭으로 늘어나 산지 소값을 떨어뜨리고 있기 때문이다.

△청보리 등 조사료 구입 지원비 반영

한우 사육농가들은 1∼2년새 이어질 농가들의 줄도산을 막기 위해서는 자치단체들의 보다 많은 관심과 지원책이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고 있다.

농가들 주장에 따르면 한우 사육두수 가운데 번식우의 비율이 높아 청보리와 볏짚 등 조사료를 잘 이용할 경우, 소요자금을 최대 60%정도 까지 절감시킬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암소 한마리가 1일 3㎏의 배합사료를 소모시킨다고 가정해 볼 때 조사료를 사용할 경우에는 최대 1㎏ 정도 만으로도 생육시킬 수 있어 요즘 같이 배합사료 값 폭등시기에는 비상대책으로도 활용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농가들은 그렇지만 담양이 조사료(청보리·볏짚 등)를 생산하는데 유리하면서도 조사료 구하기가 하늘에 별따기라고 고충을 털어놓고 있다. 경북과 경남 등 조사료 생산이 절대 부족한 지역의 한우농가들이 광역단체의 적극적인 지원 아래 지역의 조사료를 비싼 가격에 싹쓸이 하고 있기 때문이라는 것.

경북과 경남도청 등이 시가 5만원 상당의 조사료 한롤당 지원비를 1만원씩 지원하거나 40롤을 실어 나를 수 있는 화물차의 1회 운임료 70여만원 가운데 7만원 정도를 지원하는 등 종합지원 방안을 시행하고 있어 관내 한우농가들에게는 오히려 부러움의 대상이 되고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실제로 현지 실정은 이와 상반되게 나타나고 있다.

조사료의 외지반출을 규제할 수 있는 방안이 없고, 부족한 예산 때문에 조사료 구입 지원비도 계상할 수 없다라고만 답하고 있어 한우농가들의 강한 반발을 사고 있는 한 대목이다.

전국한우협회 담양지회 관계자는 “축산농가들의 고충해결을 중앙정부에 기대하기에는 어려운 상황이기 때문에 전남도와 지자체의 따뜻한 지원책을 기대하고 있다”면서 “한우 사육농가들 역시 담양군민임을 자각한 다면 관내 각급 기관들의 보다 심도있는 대책마련이 있을 것으로 기대해 본다”고 말했다. /정종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