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후보 맞춤형 여론조사…금품수수 의혹도

전남라도선관위가 담양 일부 지역신문사에 대해 여론조사와 관련 선거법 위반여부를 조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남도선관위는 맞춤형 여론조사로 특정 후보를 간접 선전하고 조사 결과 또한 허위로 보도해 여론을 조작했다는 제보를 받아 조사에 들어간 것으로 밝혀졌다.


또 특정후보와 지역신문사가 연루돼 비리가 발생한데는 금품수수가 있었을 것으로 파악하고 다른 혐의점이 없는지 확대 조사하고 있다.


이미 담양 관내에서는 某후보의 여론조사 결과가 각 지역신문에 연이어 게재되자 술렁인 바 있으며 이로 인해 갖가지 추측이 난무했었다.

특히 조사결과가 지역 민심과 너무 동떨어져 있는데다 최저임금도 안 되는 기자월급조차 못 주는 상황에서 뜬금없는 여론조사에 몇 백만원씩 투자했다는 사실이 설득력이 떨어졌기 때문이다.

더욱이 某후보와 신문사의 인적 연관성 또한 의구심을 증폭시키는데 한몫하며 갖가지 추측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있어 다른 후보자들은 물론 지역민들조차 이번 조사결과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담양선관위 관계자는 “제보내용이 광범위하고 구체적 정황이 나타나지 않아 조사에 애로점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실체적 혐의점을 찾아낼 수 있도록 시민의 적극적 협조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조사가 시작된 만큼 제보된 내용에 대해서는 명확히 조사할 것으로 안다”고 덧붙이고 “道선관위에서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만큼 앞으로 추이를 단정하기는 어렵다”고 내다봤다.

이같은 사실을 둘러싸고 ‘시나리오’가 난무한 가운데 전남도선관위가 칼을 빼든 만큼 조사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으나 애초 강제력이 약한 선관위 조사에 기대감이 낮아 “면죄부만 날리는 것 아니냐”는 곱지 않은 시선도 많다.

그러나 일부에서는 같은 내용으로 경찰에도 제보됐을 가능성을 점치고 있어 사건 파장은 점점 커지고 있다. /서영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