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 기아차 담양전원주택조합 김창주 조합장

담양군 담양읍 가산리와 수북면 두정리, 풍수리 일원에 조성 예정인 첨단문화복합단지.
담양군 민선5기 최대사업인 이 단지 조성을 두고 정치적 공방과 풍문이 맴돌고 있다.

하지만 정작, 입주를 손꼽아 기다리는 기아자동차주택조합원들의 목소리는 어디서도 들을 수 없다.

기초지방자치단체에 의해 전국 최초로 시도되는 이 대단위 뉴타운 사업이 완성되면 이 부분 사업에 대한 이정표는 물론 큰 금자탑을 남기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점은 자치단체장의 치적으로 포장될 수 있겠으나 진정한 가치는 ‘보금자리 터전’으로서의 담양의 가치가 진정 내외적으로 인정받으며 토지개발의 전환점으로 기록될 것으로 보인다.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담양전원주택조합 김창주 조합장은 이처럼 말했다.
“고향을 그리는 마음을 담아 따뜻한 마을을 가꾸고 지역어르신들을 섬기며 담양에서 살고 싶습니다.” /편집자 註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담양전원주택조합 김창주 조합장

기아자동차 광주공장 담양전원주택조합 김창주 조합장

질문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먼저 담양을 선택하신 이유에 대해 묻겠습니다.

◆ 먼저 주택조합 조합원 수는 얼마나 됩니까.
- 현재 400명이 조합원으로 조합비를 납부하고 있으며 추가로 주택조합 가입을 요구하는 인원이 100명으로 이후 사업진행과정에서 계속 모집할 예정입니다.

◆ 조합원의 가족까지 합하면 그 인원이 얼마나 됩니까.
- 30~40대 입주자가 많아 1200명이상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 주택을 지으면 어떤 모양으로 짓기를 원하십니까.
- 처음에는 유럽풍을 계획하였으나, 우리나라 실정에 맞는 단독주택 형태로 개인의 의사를 존중하되 공동의 가치를 중시하는 주택형태를 추구할 생각입니다.

◆ 미국의 예를 들면 동일한 모델로 지어도 나름대로 운치 있고 또 각기 다른 모양으로 지어도 단지화 될 경우 모두 좋아 보입니다. 조합원들의 생각은 어떻습니까.
- 5~6개 정도의 모델을 정해 주변환경과 잘 어울리는 자연 친화적인 단지로 가꾸어 나갈 계획입니다.

◆ 조합원들의 고향은 모두 각자일 텐데요 어느 곳 사람이 가장 많나요.
- 조합원의 고향은 알 수 없으나 담양이 고향인 조합원이 상당수 차지하고 있습니다.

◆ 복합적인 이유이겠지만 담양을 선택한 눈에 띠는 몇 가지 이유를 말씀해 주신다면.
- 광주 외 지역 5개 지방자치단체에서 담양이 가장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쳤습니다.
또한 담양의 자연과 아름다운 이미지가 조합원의 관심을 이끌어냈다고 생각합니다.
특히 전원주택지가 광주공장과 20분 내에 위치해 출퇴근이 용이한 점도 주효했죠. 광주 첨단도심이 근거리에 위치한 원인도 무시할 수는 없었습니다.

◆ 개인적으로 조합장님은 담양에 대해 어떤 생각이셨습니까.
- 수북면 풍수리가 아내의 고향이어서 제게도 고향을 생각하는 정이 있는 그런 담양입니다.

◆ 담양을 선택하기 전 물색해본 곳이나 후보지는 있었습니까.
- 예. 화순과 장성, 함평, 나주가 있었습니다.

◆ 그곳이 선택받지 못한 이유는 무엇이었는가요.
- 후보지 자치단체장의 소극적인 접근과 기반조성시설이 미흡했던 것이 큰 이유입니다.

◆ 담양이 선택된 이유 중 굳이 하나만 들자면 무엇인가요.
- 최형식 담양군수의 적극적인 유치 자세였던 것 같습니다.

◆ 앞으로 담양군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말씀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많은 기아자동차 직원들의 관심을 이끌어 낸 준 것과 같이 가족을 맞이하는 마음으로 최선을 다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담양지역민들 중에는 첨단문화복합단지 주민과 보이지 않는 격벽을 우려하며 원주민과 동화하지 못하고 이질감이 생길 것을 염려하고 있는 사람이 있습니다.
단지는 뉴타운 개념이고 더욱이 단일회사의 집단거주지여서 그런 우려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이러한 점을 어떻게 생각하고 현재의 우려를 불식시킬 방안에 대해 고민해 본 적 있습니까. 고민해 본적 있다면 그에 대한 답은 무엇입니까.

- 광주에서 가까운 담양은 현재 회사에서 출퇴근 버스가 운행되는 곳으로 광주공장 내 많은 직원이 대부분 시골 출신이어서 농촌의 형편을 이해하고 부모님이 계시는 고향을 생각할 때 원주민과 함께하는 마을 공동체를 만들어 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같은 회사에서 모두들 형님 동생하는 관계이므로 지역 어르신을 공경하는 마음은 염려할 것이 없다고 생각되며 입주민과 원주민의 상생을 위해 상호협력위원회를 운영하여 먼저 섬기는 자세로 임하겠습니다.

◆ 대단위주택단지가 생기며 147ha에 이르는 면적이 잠식되고 원주민들의 이주가 있을 가능성이 있는데 예상토지분양가를 이에 대입하면 원주민들과의 공정한 거래가 이뤄질 것으로 생각합니까.
- 토지 예상분양가는 외부 토지 감정기관의 철저한 분석으로 보상되어져야 하며, 원주민의 이주는 최소한으로 줄이고 전원단지 내 수입원을 개발해 생계에 도움이 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향후 전망에 관한 질문입니다.

◆ 광주 첨단단지와 도로 형편이나 거리상 매우 가까워 담양군 본거지인 담양읍과는 별다른 연결점이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물론 주택조합은 안락한 보금자리를 찾아오는 것일 뿐 그 지역 경제발전을 위해 책임지고 입주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행정적 측면이나 담양의 상권에서는 어느 정도 기대하는 부분이 있을 텐데 이러한 점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 1000세대 프로젝트가 성공적으로 마무리 되면 주변지역의 활성화가 이루어지고 지방세수의 증가로 재투자가 이루어지며 단지 주변이 발전되고, 간접투자가 활발하게 이뤄져 주변지역에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예를 들면 병원이나 스포츠 센터는 물론 교육의 질 향상이나 도시가스 등도 한 부분이 되겠죠.

◆ 조합원의 자녀들이 대부분 취학연령층일 것으로 추정됩니다. 조합원들의 자녀들이 수북면 소재 학교로 전학할 것으로 예상하십니까.
- 예, 그렇게 될 것으로 생각합니다.

◆ 담양군에서는 첨단문화복합단지가 완성될 경우 주민이 3천명까지 늘어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오는 여러 가지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이에 대한 긍정적 효과는 무엇이 있을 것으로 조합장님께서는 예상하시는지요.

- 전국적으로 처음 시도되는 개발사업으로 대기업과 지방자치단체가 상생하는 좋은 사례로 담양군을 살기 좋은 지역으로 널리 알리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특히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외부로 빠져 나갔던 젊은 사람들이 고향으로 돌아와 부모님과 함께하는 가족 공동체를 만들어 가리라 생각 됩니다.

◆ 그 외 기아자동차주택조합이 첨단문화복합단지로 입주할 경우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는 긍정적인 측면에 대해 조합장님께서 생각하신 게 있으시다면 모두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 농촌지역에 젊은 사람들이 없어 언제부터 아이들의 울음소리가 사라졌다는 부모님의 걱정스러운 말씀이 생각나는데, 담양은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메아리치는 살기 좋은 고향이 될 것으로 바라 마지않으며 또 그렇게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 사업이 진행될수록 그만큼 담양으로의 입주는 가까워진다고 볼 수 있는데 개인적인 바람은 있으십니까.
- 개인의 행복을 위해 원주민의 아픔이 없도록 하는 것이 저의 작은 소망입니다.

◆ 마지막으로 수북면 원주민이나 담양군민들께 드리고 싶은 말씀이 있다면 해주시기 바랍니다.
- 기아(광)담양전원주택조합은 광주 도심에서 잃어버린 사람의 정을 찾아 담양군의 사랑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고향에 계신 부모님의 따뜻함을 항상 감사하듯 존경과 사랑, 섬김과 나눔을 통해 담양군민의 일원으로서 새로운 삶을 시작 하고자 합니다.
‘집은 단순히 건물이 아니라 우리의 삶을 나누는 것’이라 생각하기에, 기아자동차 주택조합원은 우리 가족이 함께 살아가는 소중한 공간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 눈앞의 이익보다 멀리보고 함께 하는 담양군민으로 지역주민과 삶을 나누는 공동체의 가치를 소중히 하고, 부족한 저희들을 위해 삶의 터전을 양보하여 주신 원주민 여러분들에게 다시금 감사드립니다.

계사년 올해도 기아자동차의 무궁한 발전과 특히 담양으로 입주를 선택하신 기아자동차 주택조합원 여러분의 건강과 행운을 기원합니다. 인터뷰에 응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대담·정리 /서영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