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형용(담양소방서 옥과119안전센터)

지난 연말부터 크고 작은 눈이 자주 내리면서 도로는 그야말로 빙판 길이다. 눈이 녹으면서 매연과 먼지로 검게 변해 얼어붙은 얼음인 일명 '블랙아이스'가 교통사고의 주요 원인이 되고 있다.

블랙아이스란 도로 위에 쌓여있던 눈이 녹으면서 매연과 먼지로 인해 검게 얼어붙은 얼음을 말한다. 이는 아스팔트 표면의 작은 틈새로 눈이 스며든 뒤 밤사이 기온이 급격이 떨어져 얼어붙으면서 만들어 진다. 이 때문에 블랙아이스로 인한 교통사고는 겨울철 아침 출근시간대에 집중되고 있다.

운전자의 시야에서 아스팔트 노면색상이 검게 보여 도로가 단순히 젖어있는 것처럼 착각하게 되고 방심하는 사이 사고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특히 고가 위나 아래의 도로, 교량 위 그늘진 곡선도로 등은 일반 도로보다 온도가 낮아 블랙아이스 현상이 두드러지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블랙아이스가 도로 곳곳에 도사리고 있는 만큼 겨울철 운전자들에겐 몇 가지 테크닉이 필요하다.

첫째, 얼어붙은 노면에서 미끄러지지 않기 위해서는 차량의 적정 타이어 공기압을 유지해야 한다. 접지면 홈이 1.6mm미만인 노후 타이어는 매우 위험하다. 또한 타이어가 눈길에 미끄러져 공회전하는 것을 방지해주는 스노타이어를 장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둘째, 빙판길에서 급출발·급가속·급제동·급회전 등 급작스런 조작법은 스핀(SPIN)현상을 유발하므로 운전자들은 최대한 여유를 가지고 운전을 해야 한다. 또한 엔진브레이크를 적절히 활용해야한다. 감속시 풋 브레이크를 사용하면 차가 헛돌아 핸들이 통제 불능 상태가 될 위험이 크므로 한 단계 낮은 기어를 넣어 감속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차가 미끄러지게 되면 타이어의 구동력이 작용할 수 있도록 천천히 미끄러지고 있는 방향으로 핸들을 조향해야 한다. 급격하게 핸들을 조작하면 또다시 미끄러질 수 있으므로 타이어가 굴러가면 천천히 원하는 방향으로 조향해야 큰 사고를 막을 수 있다.

블랙아이스 사고 방지를 위해서는 운전 기술과 경력에 상관없이 여유 있는 마음가짐을 가지고 안전 운전하는 것이 최고의 방법이라 할 수있다. 기본적인 요령을 숙지하여 위기를 현명하게 극복해내야겠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