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26일까지 사육단계 일제 정비 후 특별점검


전라남도는 쇠고기이력제의 정확한 이력정보 관리를 위해 소 사육농가에 대한 쇠고기이력제 관리 실태를 오는 26일까지 일제히 정비한다고 밝혔다.

쇠고기이력제는 국내에서 사육 중인 모든 소에 귀표를 부착하고 출생부터 사육?도축?유통단계에 이르기까지 정보를 기록?관리하는 제도로 위생?안전 등의 문제 발생 시 신속히 대처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소 사육농가에서는 소의 출생, 양도?양수, 폐사 시 5일 이내에 위탁기관에 신고해야 한다.

전남도는 이번 일제정비를 위해 쇠고기이력시스템에 등록된 전 농장에 농장 소재지와 소 사육 현황이 포함된 농가 안내문을 발송했다.

소 사육농가는 일제정비 기간 동안 안내문 상의 사육 현황을 확인해 해당 개체의 사육 여부 표시나 축종?성별?출생일자 오류 시 수정하고 사육 중인 소가 누락된 경우 추가해 지역축협 등 관할 위탁기관에 제출하면 된다.

안병선 전남도 축산정책과장은 “쇠고기이력제의 안정적 시행을 위해서는 사육농가 등 이행 주체의 자발적 신고가 우선돼야 한다”며 “이번 일제정비 후 소 사육농가 쇠고기이력제 이행실태 특별점검을 실시, 위반농가는 관련법에 따라 과태료를 부과할 계획이므로 농가에서 불이익을 받는 일이 없도록 이번 일제정비 기간 중 반드시 소 사육현황을 정비해줄 것”을 당부했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4월과 6월 두 차례에 걸쳐 쇠고기이력제 이행실태를 점검, 쇠고기이력제 위반농가 및 포장처리업체 12곳을 적발해 과태료를 부과한 바 있다. /양상용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