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은 지난 5일 60여명의 고사리 재배농가가 참석한 가운데 2013년 가을철 고사리 재배농가 교육을 실시했다.

석곡면 덕흥리 고사리 성공 재배단지 현장에서 이뤄진 이번 교육은 2013년 가을과 2014년도 사업대상자 및 재배 희망농가를 대상으로 고사리 식재요령과 재배방법에 대한 사례중심으로 이뤄졌다.

이날 강의에 나선 지리산 바래봉 영농조합법인 양용택 대표이사는 친환경 재배기술로 생산된 고사리는 나물 반찬, 탕, 비빔밥 등의 고품질 안전한 먹거리로 수요가 급증하고 있고, 타 밭작물에 비해 단위면적당 소득이 월등히 높아 농가 소득증대에 기여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곡성읍 구원리 김홍배(58세) 씨는 “여러 가지 소득사업을 분석해 본 결과 고사리가 재배하기 쉽고 소득 전망이 좋은 친환경작목이라는 것을 확신하게 됐다”며 “벼만 재배해오던 구원리 소재 논 900평에 금년에 봄 고사리를 식재해 내년 봄이면 수확을 앞두고 있다”고 말했다.

군 관계자는 “고사리를 새로운 농가소득원으로 정착시키기 위해 임야뿐만 아니라 배수가 좋은 전?답에도 고사리를 적극 식재할 수 있도록 추진하겠으며, 증숙시설 및 건조시설 둥 생산기반시설을 갖출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곡성군은 청정 곡성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고사리를 전국 최고의 고사리로 알리기 위해 2012년부터 매년 50ha씩 2015년까지 재배면적 200ha조성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 중이며, 지난해와 금년 신규로 100ha를 조성한 바 있다. /장명국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