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지자들, 경선 투표권 갖는 당원 확보에 올인

내년 지방선거를 향한 입지자들의 경쟁에 불이 붙은 모습이다.

정당 공천을 받으려는 입지자들이 경선 투표권을 갖는 당원 모집에 나서고 있기 때문이다.

지역 정치권에 따르면 각 정당은 내년 지방선거에 나설 후보 선출을 위한 공천관리위원회를 내년 3월말께는 구성 한 후 입지자들에 대한 서류심사와 당헌 당규에 규정된 경선방식을 토대로 후보선출작업을 진행한다.

이 때문에 정당 공천을 받으려는 입지자들은 통상적으로 선거 1년 전부터는 경선에 대비한 준비를 시작한다.

그 첫 번째 준비과정으로 정치권에서는 당원 모집을 꼽는다.

그동안 각 정당들은 6개월 이상 당비를 계속해서 납부한 당원들에게 경선 투표권을 부여해 왔기 때문이다.

현재로서는 각 정당이 당원들에게 경선 투표권을 부여하기 위한 기준 일자를 언제로 정할지 알 수 없다.
 
그러나 통상적으로 공천관리위 구성 시기와 비슷했던 과거 사례를 볼 때 내년 3월 말이 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이렇게 되면 경선에서 투표권을 갖기 위해서는 6개월 전인 9월 말 이전에는 당원으로 가입해 당비를 지속적으로 내야 한다.

이런 이유로 최근 지역정가에서는 지방선거를 준비하는 입지자들의 당원 모집이 활기를 띠는 모습이다.

더불어민주당 관계자는 “지방선거의 영향 때문인지 최근 들어 당원가입 서류접수가 늘어난 상황이다. 당분간은 이 같은 분위기가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민주당과의 1대1 경쟁구도가 예상되는 국민의당 상황도 크게 다르지 않다
.
국민의당 관계자도 “지방선거의 영향 때문인지 당원이 큰 폭은 아니지만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이다”고 전했다.

정치권의 한 관계자는 “지인들에 대한 당원 모집은 선거에 나서려는 입지자들이 법을 어기지 않고 할 수 있는 최적의 선거운동이다. 경선에서 당원들에게 투표권이 주어지지 않아도 어떤 식으로든 도움을 받을 수 있기에 입지자들의 당원 모집 열기가 무더위보다 더 뜨거울 것이다”고 내다봤다. /정종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