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교육청(교육장 이종택)은 최근 곡성군청 소통마루에서 열린 곡성군 이장단 회의에 참석해 2018. 지역민을 찾아가는 경청올레를 실시했다.

이날 회의에서 작은학교 살리기 일환으로 실시하고 있는 곡성교육지원청의 공동학구 확대(조정) 추진 내용과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에 따른 2019년 마을과 함께하는 곡성교육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학령인구의 지속적 감소에 따른 일정규모 이상 학교와 면지역 소규모 학교 간 불균형 해소 및 학생·학부모의 학교 선택권 확대로 교육수요자 중심교육 실현과 교육과정 정상화로 작은학교 활성화를 위한 공동학구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한, 2018년 현재 겸면 일부지역(12개리)을 삼기초등학교와 옥과초등학교 공동학구로 지정했으며, 앞으로도 소규모 학교인 고달초등학교, 죽곡초등학교, 오산초등학교에 대해 인근 학교와의 공동학구제 조정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과 2019년 마을과 함께하는 곡성교육 방향의 안내를 통하여 지역과의 네트워크를 강화하고, 학교와 교육지원청, 지자체와 마을 사람들이 모두 힘을 모아 아이가 성장 할 때까지 지역에서 가르치고 지역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을 하며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는 지역공동체교육 활성화 방안을 설명했다.

이종택 교육장 은 “작은학교 살리기 위한 방안으로 계속해서 공동학구제 추진을 위해 학부모 및 지역민 등에게 적극적인 홍보를 강화할 계획이며, 지역교육을 함께 고민하고 해결방법을 찾아 곡성지역의 교육력을 높일 수 있도록 마을과 연계하여 노력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