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양교육지원청(교육장 이정희)은 지난 14일 담양마을학교 공모 심사 결과 선정된 12개 담양마을학교 운영자 협의회 자리를 가졌다.

담양은 지역의 인적자원과 시설을 활용하여 지역민들이 마을학교를 조직하고 학생 및 지역민을 대상으로 교육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샘물마을학교,꿈꾸는마을학교,늘푸름수북마을학교,영재마을학교,무정사랑마을학교,추월산마을학교,인문창작마을학교,담음마을학교,덕이있는마을학교,느티나무마을학교,잣정마을학교,한빛마을학교’ 등 총 12개소에서 마을학교를 운영한다.

이번 협의회는 담양마을학교 운영자들이 참석하여 각 마을학교를 소개하고, 대표자 선출 및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4개의 권역으로 나누어 각 기관의 여건 및 특색을 살린 프로그램을 공유 등 발전방향을 토론하는 나눔의 장이 이뤄졌다.

한편, 교육지원청 관계자는 마을학교 운영 계획에 따른 예산 집행 방법 등 회계처리 안내, 학생안전공제 가입 및 지역의 인프라 활용을 안내하였으며, 수시 컨설팅을 통해 담양마을학교가 어려움 없이 운영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정희 교육장은 “마을학교를 통해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학습모델이 만들어지고, 지역민들이 교사이자 관찰자로서 온 마을이 아이들을 함께 키우는 교육생태계가 형성되고 있다”며 “올해는 학생·지역민들의 동반 성장과 다양한 유형의 마을교육공동체 실현이 현실화 될 것을 기대된다”고 했다. /김다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