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빛지구 단설유치원 설립, 반대 정서 팽배

“교육 일선 현장에서 열심히 땀 흘리는 교직원들을 보다가 교육 현실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담양교육청의 교육대책은 너무 부족하다. 보완책을 미련해서 다시 설명회를 해주세요”  

지난 17일 수북복지회관에서 열린 담빛문화지구 단설유치원 설립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어느 학부모의 일갈.

이날 설명회는 담양 교육환경이 저출산 고령화 지방소멸 위기에도 불구하고 2020년 양우내안애 772세대를 비롯 2024년 삼다리 지주택 782세대, 산이고운 지주택 160세대, 센트럴파크 224세대, 2025년 담양더에이치 644세대, 2026년 남산리 지역주택조합 240세대 등 총 3402세때의 공동주택 입주로 인한 읍지역 학교 과밀화에 따른 교육환경을 선제적 차원에서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했다.

이를 위한 첫 단추로 담양동초 병설유치원(4개학급, 원아 44명)과 수북초 병설유치원(2개학급, 원아 24명)을 재배치해 공립단설담빛유치원(6학급:일반 5, 특수1)을 설립해 공동주택 개발에 따른 원아 70여명의 교육 공간으로 새롭게 태어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올해는 수북초교병설유치원과 담양동초병설유치원 학부모 동의를 시작으로 신청, 승인, 부지매입, 사전기획을 준비하고 내년에는 설계공모와 공사에 착공하며 2025년 공사준공과 비품 준비 과정을 거쳐 2026년 2월 개원 준비 과정을 거쳐 3월 개원할 계획이다고 로드맵도 제시했다.

또한 ‘유아의 꿈과 미래를 준비하는 단설유치원’을 만들기 위한 최정희 담양동초병설유치원감의 설명도 이어졌다.

최 원감은 단설유치원이 설립되면 유아 눈높이 교실창, 유아 전용 넓은 복도와 이를 활용한 작은 도서관 및 조작 놀이 공간, 레고존이 운용되며 유아 맞춤 화장실, 다목적실, 목공실 등 교육 인프라가 확충됨을 장점으로 제시했다.

또한 감성과 쉼이 있는 배움 놀이터를 위한 도서관과 계단 옆 자투리 공간 활용을 비롯 층별 승강기앞 쉼터와 전체벽 안전쿠션 등 유아 중심 환경 구성에 대해 설명을 이어갔다.

그리고 실외공간도 콩닥콩닥 자연놀이터, 물놀이와 상상놀이, 실외 놀이기구, 야외 데크 활용 놀이터, 모래놀이장과 데크길, 밖으로 통하는 문, 그늘막, 생태식물 텃밭, 자연과 함께 하는 쉼터 운용의 장점을 역설했다.

이와 함께 유아의 관심과 흥미에 기반한 놀이주제 실행 및 자신만의 방식으로 자유롭게 이끌어가고 유능함을 표출하는 등 즐겁게 배우며 성장이 가능한 유아 놀이 중심 교육과정도 제시헤 학부모들의 눈길을 끌었다.

여기에다 방과후 활동 및 돌봄운영의 일환으로 테블릿 PC 전자책놀이, 미래 유치원(스마트 자료) 환경 구축, 느끼면서 놀자! 오감놀이(1인 1악기 즐기기, 모래놀이, 문화 예술체험), 도담도담 오감으로 풀어가는 생태놀이(숲과 친구되기, 자연물 자연놀이), 놀이와 쉼이 있는 방과후 활동(그림책 놀이, 요리교실)도 함께 제시했다.

이외에도 단설유치원 전공 교장 및 원감과 더불어 교사를 돕는 수석교사는 물론 열정적인 교사, 유아 전문 보건교사 배치를 통한 건강과 위생, 보건교육을 책임질 유아맞춤 보건실과 행정실 운영을 비롯 칸막이 설치 유아 전용 급식실 운영에 따른 영양사 조리사 조리실무사 인력 배치 및 연령에 맞는 유아용 식도구 구비도 장점으로 펼쳐 보였다.

그러나 이같은 장밋빛 청사진은 학부모들의 질문에 빛이 바랬다.

단설유치원 설립 후 지원시 과다 경쟁률로 인한 탈락시 원생에 대한 구제 방안을 비롯 △수북 외곽지역에서 단설유치원 통학 거리 단축 방안 △병설유치원 병합후 설치된 단설유치원 성공사례 △단설유치원 교육 과정 운용시 학부모 부담 △단설유치원 설립을 위한 주민 의견 취합 절차 △담양군 소유 단설유치원 부지 매입 진행 상황 공개 △70명에 국한되는 단설유치원 장점 극대화 방안이 제시됐다.

또 설명회에 참석한 군 관계자는 “단설유치원 부지로 거론되는 학교용지는 도서관을 비롯한 교육시설로 사용이 가능하고 300세대 공동주택 개발시 단지별로 어린이집 개설이 의무이다”며 “현재도 원아모집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과 생존권을 주장하는 어린이집과 병설유치원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보면 70명의 단설유치원 보다는 다수의 이익이 보장되는 시설이 적절하다”고 답한 것도 단설유치원 설립이 녹녹지 않음을 반증했다. /정종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