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 갤러리107과 스트리트 갤러리 4곳에서 2월 23일부터 3월 8일까지 곡성규방공예연구회 단체전이 열린다.

규방(閨房) 공예는 조선 시대 양반집 규수들이 바느질로 다양한 생활용품을 만들었던 것에서 유래된 전통 공예다.

이번 전시회는 곡성군 레저문화센터 프로그램을 통해 결성된 곡성 규방공예연구회 소속 11인 작가의 50여 작품을 감상할 수 있다.

작가들은 다가오는 새봄을 맞이해 달빛에 깃든 생동적인 봄 내음을 작품으로 표현했다. 또한 천연 염색한 옥사 조각에 전통기법인 감침질과 쌈솔을 이용해 ‘달빛 소나타’라는 공동 작품을 제작하기도 했다. 

조각보 풍경, 러너와 주머니, 모시 조각보, 괴불노리개, 비단나비, 진주낭 등 옛 여인들의 규방에서 만들어졌을 법한 여러 생활 소품들도 함께 전시된다.

공예가 K씨는 “그동안 한 땀 한 땀 만들어 온 작품들을 지역 주민들에게 선보이는 자리를 마련했다. 우리 전통 규방 문화의 아름다움을 계승하는데 이번 전시회가 일조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라며 전시 소감을 밝혔다.

곡성군 갤러리 107은 곡성읍 중앙로 107-1에 위치해 있다. 누구나 무료로 관람이 가능하며 전시가 열리는 기간 동안 매일 오전 10시∼오후 6시까지 휴관 없이 운영된다. /배숙영 군민기자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