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과 직결한 의원입법조례 제개정 활발 

담양군의회 의원들이 제318회 임시회에서 생산적 의정활동으로 주민들로부터 신뢰도를 제고해 나가고 있다.

박준엽 의원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군정 참여를 유도하고 담양군의원들의 의정활동에 필요한 주민의견을 수렴하는 의정모니터단 설치 및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군민과 함께하는 열린의회 구현을 목적으로 ‘의정모니터단 설치 및 운영조례 전부개정 조례안’을 의원발의 했다.

모니터단은 군민 여론 파악 및 각종 제안을 비롯 조례 등 자치입법 제 개정 및 폐지와 관련된 건의, 제도개선이나 군민 불편 사항 수집 및 제출, 의회 회기중 회의 내용 모니터링 활동을 하게 된다.

또한 박 의원은 ‘사회적 고립 1인 가구 고독사 예방 및 지원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도 의원발의했다.

1인 가구라는 한정적 내용으로 되어 있던 조례를 포괄적인 의미의 사회적 고립가구로 변경하여 담양군에 거주하는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이기범 의원은 ‘담양군 공간정보에 관한 조례안’을 의원발의해 군민이 공간정보에 쉽게 접근하여 활용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공간정보를 생산 관리하며 공개하도록 ‘국가공간정보 기본법’에서 위임함에 따라 공간정보 체계의 효율적인 구축과 이용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군민들의 간강정보 복지를 증진토록 했다.

장명영 의원은 ‘개인형 이동장치 이용 및 안전증진 조례안’을 의원발의해 최근 들어 급증하고 있는 개인형 이동장치의 이용 안전 증진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군민의 안전하고 유용한 이동장치로 정착하는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정철원 의원은 ‘담양군의회 의정활동비 월정수당 및 여비지급에 관한 조례 일부 개정조례안’을 의원발의했다.

정 의원은 국민권익위원회의 지방의회 의원 의정비 예산낭비 방지 방안에 근거하여 지방의원 구속시 의정활동비와 월정수당의 지급제한을 마련하고 출장여비 부정수령에 대한 통계가 가능하도록 위임 근거를 마련하는 등 사회에 대한 책임이나 국민의 의무를 모범적으로 실천하는 높은 도덕성을 요구하는 노블레스 오블리제 실천의 모토를 마련했다.

최용만 의원은 ‘건설공사 부실장지에 관한 조례안’을 의원 발의해 집행부가 시행하는 각종 공사의 부실시공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건설공사의 품질을 높이고 안전이 확보되는 건실시공을 도모하는데 기여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최용호 의원은 ‘새마을부녀회장 지원에 관한 조례안’을 의원발의해 각 마을의 이장과 더불어 지역의 여성리더로서 지역 공동체를 위해 헌신하고 있는 새마을부녀회장 지원에 관한 근거를 마련하여 사기진작은 물론 지속적인 지역발전을 도모토록 했다.

또 최 의원은 ‘장사시설 설치 및 관리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도 의원발의해 군립묘원 사용료 감면 대상자의 범위와 내용을 명확히 적시하여 운영자와 사용자의 혼선을 사전에 방지할 수 있도록 했다.

최현동 의원은 ‘건축조례 일부개정 조례안’을 의원발의해 신고대상 가설건축물의 구조와 목적 등에 관한 사항을 명확히 규정하여 타 목적사용을 방지하고 건축법 시행령 개정으로 자치단체에 위임한 가설건축물 존치기간의 연장 횟수에 대한 사항을 규정하여 체계적인 관리를 도모토록 했다./정종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