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애 림(담양소방서)

축사화재는 가축과 축산시설에 중대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심각한 문제이다. 2023년 1월부터 11월까지 발생한 축사화재 269건 중 115건(42.9%)이 겨울철에 발생했으며 재산 피해는 379억 원에 달한다. 축사 화재는 인명피해와 재산 피해를 입히는 심각한 재난이다. 하지만 관리자들의 화재 안전의식은 여전히 부족하다. 축사화재 예방은 안전 조치 및 주의가 필요한 중요한 주제이다. 축사화재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규칙적인 점검이 중요하다.

첫 번째로, 전기 안전은 핵심이다. 축사 내의 전기시설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불필요한 전기장치를 최소화해야 한다. 오랫동안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자기기를 꺼두어 과열을 방지하고, 고장 시 즉시 수리 또는 교체가 중요하다.

두 번째, 가연물 관리 또한 핵심적인 부분이다. 축사 내부와 주변의 건조물을 주기적으로 청소하고, 타기 쉬운 볏짚 등 가연성 물질은 안전하게 보관되어야 한다. 특히, 축사 주변의 건조물은 화재 발생 시 빠르게 퍼지기 쉽다.

세번째, 축사 내에는 화재 경보장치를 설치하고 정기적인 점검을 통해 작동 상태를 확인한다. 축사 내 각 구역에 소화기를 적절히 배치하고 사용법을 숙지하여 화재 대응 능력을 강화시킨다. 마지막으로, 훈련은 축사화재 예방에 있어서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실제 상황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훈련에 관심을 가지고 임해야한다.

축사 화재는 농가의 경제적 손실뿐만 아니라 가축의 희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심각한 재난이다. 종합적으로, 축사 화재 예방을 위해서는 전기안전, 가연물 관리, 화재 경보 시스템의 유지, 대피 계획, 화재 대응 교육과 훈련 등 다양한 측면에서의 노력이 필요하겠다. 축산 농가와 소방본부가 함께 노력하여 축사 화재 예방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