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세무사와 선정대리인 제도 운영 

곡성군은 납세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세무 상담의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마을세무사 제도와 선정대리인 제도를 적극 운영하고 있다. 

마을 세무사 제도란 군이 2016년부터 운영해 제도로 세무사의 전문 상담을 받기 어려운 주민들을 위해 지역 출신 세무사들이 무료로 재능을 기부하여 상담하는 프로그램이다

군은 유권규 세무사(062-269-6114)를 마을 세무사로 위촉해 운영하고 있으며 지방세와 국세 등에 관한 문의를 전화, 팩스, 이메일을 통해 할 수 있고 필요한 경우에는 대면 상담도 가능하다. 

또한 상담을 받기 어려운 납세자를 위해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상담실을 권역별로 운영하며 일정은 사전에 공지된다.

선정대리인 제도는 경제적 사정으로 세무 대리인 선임이 어려운 영세납세자를 위해 전라남도가 선정한 대리인이 무료로 지방세 불복 업무를 대행한다. 

이 제도는 보유재산 5억원 이하, 종합소득금액 5000만원 이하의 납세자가 대상이며 청구 세액 1000만원 이하의 경우 신청 가능하다. 

선정대리인은 불복청구서 접수 후 군에 제출된 지정 신청서를 바탕으로 지원 요건 검토 후 변호사, 세무사, 공인회계사 중에서 7일 이내에 지정되어 업무를 수행한다.

군 관계자는 “앞으로도 많은 군민이 복잡한 세금 문제를 쉽고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납세자 편의 제도를 홍보하고 운영할 계획이며 마을세무사와 선정대리인 제도를 통하여 납세자 권익보호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