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성군청 김형수 씨(산림조성)가 '제8회 전국 FGIS(산림지리정보시스템) 경진대회'에서 지자체 부문 우수상을 수상했다.(사진)

지난달 30일부터 31일까지 강원도 고성군 설악썬밸리 리조트에서 열린 제8회 전국 FGIS 워크숍·경진대회는 전국 시·도 산림지리정보관계관 등 11개 기관 450여명이 참여한 가운데 산림지리정보 구축현황 및 정책 추진방향에 대한 소개와 함께 지리정보 구축·활용사례에 대한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산림지리정보시스템( FGIS)의 도입은 과거 치산녹화시기부터 50년간 종이도면으로 관리해 오던 산림을 디지털 화하여 과학적인 산림경영의 시대를 여는 계기를 마련하였고 지리정보시스템(GIS) 및 위성항법(GPS)시스템을 통한 산림관리의 대혁신을 가져와 '예산절감','대민서비스 품질향상', '국가경쟁력 제고'라는 일석 삼조의 효과를 거두어 오고 있다.
특히, 이번 워크숍과 경진대회에서 산림예방분야가 주목을 끌었다.'FGIS(산림지리정보시스템) 를 활용한 산불예방 DB 구축 활용'이다.

산불방지분야에서는 지리정보시스템(GIS) 및 위성항법(GPS)시스템을 이용해 산불발생지를 GPS 좌표로 알려줌으로써 산불발생지에 즉시 출동하여 초동진화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산불피해를 최소화 하는데 크게 기여하였으며,'내 산에 어떤 나무를 심어야 좋을지?' 대한 해답을 제시해 주는 '적지(敵地)적수(敵樹) 프로그램'을 통해서는 산주(山主)에게 과학적 산림경영이 가능하게 하였다. 주목된다.

/오재만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