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용상(담양군 기획예산실)

□ 스포츠 관광 산업은 왜 필요 한가

경제의 고도성장과 함께 우리나라는 급격한 도시화를 경험하였으며, 동시에 국토의 불균형 발전이 심화되었다. 특히, 수도권은 집중이 심화되어 주택난과 주택가격 상승, 교통 혼잡 및 환경오염문제 등 과밀로 인한 외부불경제와 폐해를 겪고 있으며, 지방은 인력이 빠져나가 재정 및 경제기반이 약화되는 등 성장 잠재력을 상실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러한 국가적인 문제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헌법 제120조 ②항은 ‘국가는 지역 간의 균형 있는 발전을 위하여 지역경제를 육성할 의무를 진다’고 명시하였으며, 헌법 제122조는 ‘국가는 국민 모두의 생산 및 생활의 기반이 되는 국토의 효율적이고 균형 있는 이용·개발과 보전을 위하여 법률이 정하는 바에 의하여 그에 관한 필요한 제한과 의무를 과할 수 있다’고 하여 균형발전을 원칙적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작금의 현실은 수도권 규제완화 등 헌법과 불일치된 정책 등을 쏟아내면서 지방의 어려움이 한 층 강화되고 있는 현실이다.

우리 담양의 현실도 암담한 상황으로 변화하고 있다. 작년도 5만의 인구가 불과 몇 달 만에 무너졌으며, 에코 농공단지, 지방산업단지 조성이 외환 위기 등 경제적인 영향으로 지지부진하여 지역의 산업기반이 송두리째 흔들리고 있다. 또한 지역의 중심 상가 영향은 더욱더 막심한 상황을 보이고 있다.
지방자치단체가 본격 시행된 이후 지방정부는 지역경제 활성화와 재정자립도를 높이기 위한 여러 가지 방안을 모색하여 추진하고 있다. 특히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한 지역산업구조 조정을 포함한 다양한 정책 수행으로 지역산업의 경쟁력을 강화시키는 한편, 새로운 전략산업을 선정하여 육성하고 유망산업을 지역 내로 유치하기 위한 적극적인 입지환경 조성에 전력투구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우리나라의 농촌 및 중소도시에서 세계화, 지방화, 개방화라는 지역 당면과제들의 극복을 위해서 지역 나름대로의 여건에 맞는 지역 활성화 전략을 찾아내는데 고심하고 있다. 우리군의 경우 지역의 대표적인 향토자원인 대나무를 매개체로 한 죽녹원 개발, 대나무 생태공원조성, 대나무 신산업과 가사문학을 중심으로 한 죽향문화체험마을, 가사문학관 건립 등 다양한 지역 맞춤형 개발전략을 수립하여 전국적인 내륙형 관광 메카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우리지역에는 이외에도 여러 가지 소재가 있다. 문제는 그 소재를 어떻게 개발하여 부가가치를 높여 활용하느냐 이며, 각각의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구체적으로 어떤 지역에서 어떤 테마를 어떻게 현실화할 것인가 또는 어떻게 재조명 할 것인가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가 가지고 있는 자연환경을 바탕으로 지역의 브랜드를 이용한 개발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였다. 일정지역에 존재한 역사적 풍토와 지방적 문화를 이용한 지역개발에는 한계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이제는 지리적 이점과 무형의 재산을 효율적으로 개발하는 지역의 종합적 특성과 지향하는 특색산업을 확대하여 육성해야 할 것으로 본다.


□ 우리군 스포츠 산업 현주소는

세계 각국들은 이미 스포츠관광 산업을 제조업보다 고용 효과가 크고 공해 없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하고 국가의 전략산업으로 집중 육성하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에서의 스포츠 산업은 점차 입지가 확대되어가는 추세이며. 최근 많은 지방자치단체에서 스포츠 산업을 매개로 한 지역 개발이 추진되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대구, 인천의 국제스포츠이벤트, 광주광역시, 평창, 무주 등 동?하계올림픽 유치 활동, 전남의 F-1 사업개발 등 국제적인 대규모 스포츠이벤트를 유치하거나 유치활동을 활발하게 추진하고 있다. 국내의 소규모 지자체에서는 남해안 도시들의 동계 전지훈련 장소로의 전환, 서남해안과 동해안의 해양스포츠 개발사업들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이들의 궁극적인 목적은 지역경제 활성화에 있으며, 이는 곧 유사한 관광자원과 시설들을 설치함으로써 피할 수 없는 경쟁 관계를 형성하였다. 또한 이러한 관광객 유치는 지역경제의 파급효과와도 깊은 연관성을 가지고 스포츠 이벤트, 동계전지훈련, 해양스포츠 등의 스포츠 산업 정책을 활용한 도시의 유입인구증가가 정책을 추진하고 있는 도시들의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다.

지자체의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활동을 살펴보면 제주도의 경우 2001년 8,350명, 2002년도에는 15,750명, 2003년도에는 19,832명, 2004년에는 31,278명이 겨울철 동계훈련에 참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전라남도는 동절기의 따뜻한 기후 조건과 천혜의 자연환경, 다양한 먹거리 등을 연계해 많은 동계전지훈련 팀과 전국체육인들이 전남을 찾아 올 수 있도록 적극적인 스포츠마케팅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다. 또한 경상남도 남해군은 97,426평에 축구장 경기장 6면, 야구장 2면, 실내해수수영장 , 풋살경기장, 테니스장, 스포츠파크호텔 등의 직간접적인 스포츠시설을 386억원을 들여 조성하여 성공적인 동계전지훈련 장소로의 전환을 위한 시설 확충을 단행하였으며, 이는 지금까지의 전통적인 생산 산업의 확충을 통한 지역의 성장 및 발전을 도모하는 정책과는 다른 신산업의 창출과도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나 우리군은 이 분야의 정책개발과 추진 성과는 미진하다고 할 수 있다. 그동안 열악한 재정으로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재원의 투자는 스포츠마케팅에 앞서가는 타 지자체와 비교 할 때 크게 저조한 실정이다. 그러나, 최근 종합실내 체육관 조성과 백진공원 생활체육 공간 확보하여 스포츠산업 발전에 도약의 계기를 마련하였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열악한 스포츠시설 환경은 스포츠 산업과 마케팅에 대한 군민의 관심과 지속적인 투자의 불균형이라고 볼 수 있다.

우리 군과 동종 지자체의 스포츠 시설 현황을 비교하여 살펴보면

<강진군의 스포츠시설 현황 변화>

구 분

부지면적

가 능 종 목

2004

이전

강진종합운동장

140,361㎡

축구(1면) 육상(트랙8레인)

테니스장

5,523㎡

테니스(코트9면)

강진게이트볼장

140,360㎡

게이트볼(3면)

국민체육센터

6,612㎡

배드민턴,농구,배구,수영장

양무정

29,430㎡

국궁

씨름장

1,180㎡

씨름 (1면)

농구장

496㎡

농구(1면)

2005

축구전용경기장

36,426㎡

축구(천연2면, 인조1면)

2007

남포축구장

36,823㎡

축구(인조2면)

생활체육공원조성

14,460㎡

축구(1면)인라인스케이트(1면)

풋살(1면), 조깅로(1,128M), 족구(2면)

산악마라톤 코스발

2.3km

마라톤


<남해군의 스포츠시설 현황 변화>

구 분

부지면적

가 능 종 목

2002

이전

남해문화회관

2,374㎡

배드민턴, 배구, 검도, 족구

문화체육센터

25,591㎡

배드민턴, 농구,배구, 검도, 족구

2003

스포츠파크

321,497㎡

축구(천연5면, 인조2면)

풋살(2면), 수영(5레인)

야구(인조2면), 테니스(4면)

2005

금해정

1,180㎡

씨름 (1면)

2008

남해실내체육관

26.548㎡

농구, 배구, 배드민턴


<담양군의 스포츠시설 현황 변화>

구 분

부지면적

가 능 종 목

2000

이전

추성경기장

44,250㎡

축구(천연 1면), 육상(8레인)

총무정

4,347㎡

국궁

2004

게이트볼장(창평)

4,224㎡

게이트볼(4면)

벽진공원

6,468㎡

축구(천연 1면)

테니스장

5,300㎡

도립대학(3,400㎡-6면), 추성(1820㎡-3면)

2008

종합체육관

21,794㎡

배구,농구, 배드민턴, 탁구 등


강진군의 스포츠시설은 2004년도까지는 일반적인 도시에서 볼 수 있는 스포츠시설이었지만, 2005년도부터 축구장과 생활체육공원을 대폭 증설하여 스포츠산업 활성화에 크게 투자하고 있다. 남해군의 경우는 민자유치를 통한 대규모 스포츠 파크 시설 건립하여 전국적으로 유명한 동계훈련 장소와 각종 대회를 유치하여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 우리군 스포츠 산업 활성화를 위한 방안은

담양군에서는 스포츠산업의 활성화와 주민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고 급변하는 체육 환경 요구에 대응하기 위하여 종합스포츠타운 조성 타당성 연구용역을 시행한 바 있다. 본 연구 결과에 의하면 종합적으로 타당성이 높은 입지지역을 기준으로 하였을 경우 총 사업비 389억원의 막대한 예산이 투자될 것으로 보고 있다. 또한 종합스포츠타운 조성 사업을 일시적으로 추진하는 데 재정 여건상 어려움이 있어 체육진흥기금 등 국비 등의 확보가 관건이라고 판단하였으며 단계별로 1개 연도에 약 70~100억원 정도를 투자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결론을 내린 바 있다.

1) 담양읍권을 중심으로 한 생활체육 스포츠 시설 확충 필요

위와 같이 종합스포츠타운을 조성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재원이 필요함에 따라 군민의 생활체육활성화와 건강증진 욕구에 부응하기 위해서는 기존 시설과 연계된 생활체육공원 벨트를 조성함이 필요할 것으로 본다. 관방제림과 죽녹원을 연계한 워킹코스 개발과 추성경기장, 종합체육관, 전남도립남도대학, 백진공원을 중심으로 한 집약적인 생활스포츠 시설을 개발함으로써 자연적으로 스포츠벨트가 형성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앞으로 우리 군에서 확충되어야 할 시설로서는 지역생활체육의 한 축으로 담당하고 있는 축구장의 확보가 필요하다. 현재 추성경기장과 백진공원에 천연 잔디 구장이 확보되어 있으나 우천과 잔디 훼손 등에 따른 사용규제로 이용이 제한적으로 종합체육관 인근에 위치한 남도대학교 부지 내에 인조 잔디 2면을 설치하여 전국대회 유치와 대도시권의 수요를 확보함으로써 지역경제의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오랜 숙원 사업인 수영장의 시설을 소규모로 설치하여 건강 증진에 대한 욕구를 해소 할 방안을 강가하여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관방제림을 중심으로 한 집약적인 생활스포츠 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자연과 인간이 공존하는 지상 최고의 건강증진 공간으로 만들 수 있으며 다양한 전국대회 스포츠 이벤트 유치로 인근 중소도시에서 볼 수 없는 지역경제 활성화의 한 축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다.

2) 스포츠 - 관광 - 체험으로 이어지는 스포츠관광 상품의 개발

관광산업은 매력성, 시설, 환대성 등의 영역들이 유기적으로 통합된 하나의 시스템이며 이러한 요소 중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매력성이라고 한다. 각 지방자치단체별로 각종 스포츠 이벤트나 동계 전지훈련 팀 유치를 통한 도시 유동인구 유입에 확보하고자 부단히 노력하고 있다. 스포츠 산업을 통한 도시유동인구유입은 지자체 입장에서는 매우 중요한 소득기회 중의 하나이며, 이러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하려면 지역 이미지를 담고 있는 특색 있는 관광자원으로 유도와 자연적인 체험활용 프로그램의 개발이 절실히 요구된다. 앞에서 제언한 생활체육공원 벨트와 담양읍권을 중심으로 한 죽녹원, 관방제림, 먹거리 등 우리지역의 매력 있는 문화관광자원과 매칭 하는 스포츠 관광 상품을 개발이 필요하다. 스포츠이벤트 행사에 참여한 참가자들에게 능동적이면서 적극적인 관광서비스를 수행함으로써 관광지 매력성 평가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지역으로의 재 방문이나 긍정적인 구전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구체적인 예로 강원도에서는 “2006 강원국제레져스포츠&관광페어”를 개최하여 30,748명의 지역방문객을 유치하고 이를 통한 막대한 지역경제유발효과를 창출하였다고 한다. 이와 마찬가지로 우리 군에서도 스포츠이벤트를 단일 요소로 생각하지 않고 지역축제와 연계하여 개최하는 전략이 요구된다. 이러한 정책은 스포츠 이벤트에 참가하는 다양한 인구들의 자연스러운 지역 축제 참여를 유도할 수 있고 이는 지역문화를 제공한다는 측면에서도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현재까지 여러 지방자치단체의 공격적인 스포츠산업 활성화 전략은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장점과 대규모 시설투자로 인한 지방재정의 부담이라는 단점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우리지역은 대도시 인근에 위치한 지역적 접근성이 양호하고 누구나 쉽게 접근하고 즐길 수 있는 관광자원을 가지고 있다. 조금만 더하고 가꾸면 대규모의 재정적 투자를 하지 않아도 종합적인 스포츠타운을 가지고 있는 지역과 견줄 만 한 시설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스포츠 이벤트 활성화를 통하여 지역 방문객의 서비스 확대와 연계산업시설의 확보를 위한 노력을 지속한다면 굴뚝없는 산업으로 지역 브랜드 향상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청신호가 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