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 태 호(담양군 문화관광과장)

담양대나무축제는 천혜의 부존자원인 대나무와 자연생태, 가사문화의 가치를 기반으로 하는 테마로 11회째를 개최해 오면서 대한민국 문화관광 유망축제 선정은 물론, 아시아 최초 슬로시티 인증, 2009 전남문화관광 대상수상. 가볼만한 축제 20선 중 3위에 선정 되었습니다.

이처럼 전국적인 문화관광예술고장 1번지, 대한민국 대표 유망축제로 발돋움하는 등 빠르게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은 축제추진위원과 공직자의 노력도 있었지만 무엇보다도 군민 여러분의 열정과 참여가 있었기에 가능했다고 보고 이 자리를 빌어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2010년도 제12회째를 맞이하는 담양대나무축제는 선택과 집중으로 5.1일부터 5.5일까지 5일간 대나무와 관련된 모든 것을 다양한 각도에서 부각시켜 보고· 듣고 느끼고 즐길 수 있도록 준비하겠습니다.

특히 축제의 주테마인 대나무와 관계를 더욱 부각시키기 위해서 백화점식 프로그램을 대폭 삭제하고 축제장의 효율적 활용으로 테마프로그램별 축제장을 재구성하여 ‘푸른대숲 맑은정신’이라는 슬로건아래 ‘푸른속삭임 대숲이야기’라는 주제로 관방천, 죽녹원, 죽향문화체험마을, 대나무박람회, 향토명품음식관으로 구분하여 테마와 공간의 일치하고 관람객 동선만족도를 강화하여 효율적인 축제 공간 배치와 대표 프로그램 개발 및 포지셔닝을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선택과 집중화로 프로그램 특색화 시키기 위해서

① 지역주민과 관광객의 일체감을 조성하여 지역문화를 이해시키는 계기와 축제의 본질인 일상의 희열을 느낄 수 있도록 거리카니발적 페스티벌을 확대운영을 기획하고 있으며, 걷는 여행의 시대 걷기여행에 참여하는 관광객에게 담양 오방길과 연계하여 웰빙걷기관광을 추진하며 우리지역 대표음식인 떡갈비와 대통밥을 축제장에 배치시켜 축제장에 오시면 직접 체험도 해 보시고 맛으로도 즐길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② 죽녹원, 죽향문화체험마을에서는 죽림욕, 전통문화 체험 등 건강을 주제로 한 체험프로그램과 영산강의 맑은 물을 이용 대나무 뗏목타기, 대소쿠리 물고기잡기체험, 수상자전거타기 등 대표 프로그램과 새롭게 꾸며질 슬로시티 전통대나무낚시, 대나무 도미노, 죽초액 족욕체험 등 부모에게는 추억을, 어린이와 청소년들에게는 녹색과 희망 그리고 학습의 장이 될 수 있도록 기획했습니다.

또한 녹색성장이라는 국가 패러다임에 부응하고 관광객들이 생태환경을 그대로 체험하고 느끼고 즐기는 웰빙치유(Trerapy) 걷기여행 체험과 대나무 천연염색 재현하여 친환경적인 지역이미지를 부각 시키며 관광객들에게 신비로운 감정과 호기심을 가지게 할 계획입니다.

③ 아울러, 인간의 감성을 자극하는 ‘대숲 음악회’는 대나무를 주제로 전통과 현대가 넘나드는 환상적인 문화예술 공연은 물론 대나무 소망등에 소원을 빌면 이루어진다는 전설 속에 대나무 소망달기 등 대숲바람에 일렁이는 영산강에 비친 환상적인 조명으로 아름다운 경관을 조성하여 한국의 죽향 담양의 멋과 맛을 듬뿍 간직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죽향문화체험마을과 오층석탑 주변공원’을 축제장으로 추가 확대하여 야간 프로그램을 확대 운영하는 등 방문객 체류기간을 연장하는 시간을 늘려가겠으며 아직은 고정시설물이 부족한 측면을 보완하여 편의시설과 주차공간 확보 등 축제장의 상설 고정배치를 중점 추진하겠습니다.

둘째, 대나무관련 상품개발로 명품화시켜 가겠습니다.

① 제29회 전국 대나무 공예대전과 병행 대나무박람회 개최를 통하여 죽세공예 명품화와 대나무 신산업제품은 물론 찾아오는 관광객에게 중저가 관광상품 판매로 기념품을 구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면서 음식, 체험 등 과거와 현재, 미래를 볼 수 있도록 한자리에 집중화 시킬 계획입니다.

② 또한 문화관광자원과 연계한 관광상품 개발을 통해 지구촌으로 퍼지는 늘 푸른 竹鄕의 이미지 구축은 물론 사계절 관광명소화로 지역경제 활성화에 일익을 담당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 나아갈 것입니다.

셋째, 외국인 관광객 유치활동 전개에 있어서는

‘2010 광주세계광엑스포’ 등 주변 여건과 연계하고 대한민국 축제박람회 참가 등 전문여행업체를 통한 홍보는 물론 미국 LA 스포츠서울 USA와 해외홍보 문화원 광고 등 한인 언론사를 통해 미국 전역에 홍보하고 4개 외국어 인터넷 방송에도 보도하는 등 외국 관광객 유치 홍보에 총력을 기울이겠습니다.

넷째, 홍보ㆍ마케팅으로서는

① 인터넷 방송 등 방송사와 연계한 전국 네트워크 방송은 물론 기획방송을 위해 축제전문 메거진 비트맴 홍보, 낚시전문 메거진 F-TV?FS-TV, 니콘 카메라 홍보차량 유치, 라디오 전국방송, 각종 포털싸이트 배너광고 등 언론 홍보에 최선을 다 하겠습니다.

② 서울시청 광장과 청계천을 이용한 죽세공예품 전시회, 담양군청 노동조합 홍보단의 전국투어와 함께 전통문화와 현대문화가 조화롭게 공존하고 있는 서울 인사동 거리와 서울시청광장, 신세계백화점을 활용, 소규모 담양대나무축제를 개최하여 지역 전통문화와 특산물 마케팅에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끝으로, 이번 제12회 대나무축제는

축제를 통해 대나무고장담양, 아시아최초 슬로시티 인증 브랜드화, 친환경 웰빙 담양의 이미지를 관람객에게 적극적으로 전달하고 녹색성장이라는 국가 및 세계적인 패러다임에 부응하고 대나무의 녹색웰빙 이미지를 부각시켜 산업화 프로모션 전략으로 지역경제를 더욱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지역특산물축제와 생태자원 축제로 웰빙시대에 걸맞은 최고의 축제모델을 창출하고 대나무 이미지를 집약·표출하여 담양군의 고유한 정체성 확보 및 지역브랜드로 확고히 자리매김하는 것이 축제의 목표이며 지역의 부존자원인 대나무와 문화를 테마로 한 지역적 고유성과 세계적인 보편성의 조화를 통해 대한민국을 넘어 세계 속의 대나무엑스포로 발전시켜 나갈 것입니다.

이처럼 무한한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녹색문화축제인 제12회 대나무축제에 많은 애정과 관심을 갖고 대한민국을 대표할 수 있는 축제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군민여러분들의 전폭적인 성원과 참여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