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중앙당 지도부에 건의, 미수용 시 공천신청 철회

구희승(51, 새정치민주연합) 7.30국회의원보궐선거 순천·곡성 예비후보가 새정치 민주연합 후보 결정 최종경선 과정에서 전화착신 폐해 없는 경선방식을 중앙당 지도부에 요구했다.

1차 공천심사를 통과한 구 예비후보는 1일 중앙당에 제출한 건의문을 통해 “현재 당의 경선 시행세칙에는 ‘선거인단 선호투표제’를 실시하게 돼 있어 일단 ‘선호투표제’ 자체는 과거보다 진일보한 투표방식으로 평가받고 있다”고 말문을 열었다.

구 예비후보는 이어 “그러나 문제는 선거인단 모집을 유선전화만을 대상으로 한다는 데 있으며, 이럴 경우 우연적으로 선거인단이 모집되기 보다는 장기간에 걸쳐 조직적인 휴대전화 착신을 통해 인위적으로 선거인단이 모집될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구 예비후보는 “이에 따라 민심의 지지를 실제적으로는 덜 받고 있고, 그래서 결과적으로는 본선 경쟁력이 의문시 되는 후보가 전화 착신 작업을 통해 우리당 최종 후보로 확정되어 버리는 불행한 결과가 나올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와 관련 구 예비후보는 “장기간에 걸친 조직적인 전화 착신의 폐해는 최근의 선거 여론조사 과정에서도 여실히 드러나고 있다”면서 “즉, 여론조사 상으로는 상당한 격차로 늘 앞서가던 후보가 막상 최종 개표결과에서는 많은 차이로 패배하는 경우가 자주 발생했다”고 설명을 덧붙였다.    

구 예비후보는 이어 “전화 착신 작업을 통해 최종 후보로 당선된다면 그 후보는 현재 ‘예산지원’ 등을 무기로 빠른 속도로 지지세를 넓혀가고 있는 새누리당 이정현 후보에 대해 본선에서 우위의 경쟁력을 갖기가 어렵다”며 “만약 호남 지역인 순천·곡성 선거구에서 우리당이 새누리당에 패배할 경우에는 박근혜 정권의 실정에 대한 면죄부를 줘버리는 심각한 상황이 도래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에 따라 구 예비후보는 “민심에 실질적으로 부합하고 본선경쟁력이 강한 최적의 후보를 선출하기 위해서는 전화 착신의 폐해를 방지할 수 있는 경선방식이   새로 마련되어야 하고, 그 구체적인 방안으로서는 ‘전문가 배심원제’, ‘타지      역 주민 배심원제’, ‘컴퓨터를 통한 무작위 선거인단 모집제’ 등을 검토해 줄 것을 중앙당 지도부에 요구했다”고 말했다.

구 예비후보는 “경선의 공정성을 담보할 수 있는 위와 같은 방안들이 마련되지 않은 경우에는 이미 제출한 공천 신청을 철회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구 예비후보는 끝으로 “최근들어 선거여론조사나 경선과정에서 전화 착신으로 인한 민심의 왜곡이 너무 심해 민주주의 근간조차 위협받는 지경에 이르렀다”고 우려하고 “이번 보궐선거를 계기로 이런 폐해가 없어지도록 국민들의 많은 관심과 정치권의 제도개선을 경력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