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회 곡성심청축제, 섬진강기차마을서 열려

 

제14회 곡성심청축제가 10월 2일부터 5일까지 ‘효와 함께 열어가는 행복한 세상’을 주제로 섬진강 기차마을 일원에서 개최된다.

곡성군이 주최하고 곡성심청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이상철)가 주관하며 전라남도 한국관광공사 한국지역진흥재단 한국도로공사 한국여행사협회 보해 (주)코레일관광개발 후원으로 열리는 이번 축제는 ‘효와 함께 열어가는 행복한 세상’을 슬로건으로 한 산업 축제로 섬진강 기차마을을 주무대로 5개 광장에서 80개의 다채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축제추진위는 예술 체육 관광 등 곡성군의 문화자원을 총체적으로 집대성, 군민이 다 함께 참여하는 화합의 축제로 발전 육성하는 한편 심청의 효를 가족사랑으로 재조명하여 곡성군이 행복한 가정과 사회와 국가를 만들어 가는 초석의 역할을 다하겠다는 지고지순한 마음이 밑바탕에 깔려있다.

심청축제장은 곡성 관광 1번지인 섬진강 기차마을을 축제장으로 활용, 관광객의 동선을 고려한 눈높이를 추구한 것을 비롯 효녀 심청을 부각시키고  주민의 참여로 관광객 중심의 흥미를 촉발할 심청관련 체험 프로그램을 강화한데 이어 지역 문화예술이 살아 숨 쉬는 공연의 장을 마련하고 관광 편의시설 확충과 경관조성 등 다른 축제와의 차별화를 추구할 계획이다.

또한 축제추진위는 개막식이 열리는 10월 2일(목) 오후 7시 MBC 방송국의 개막축하공연을 시작으로 3일 오후 6시 30분 지리산방문의 해 기념 축제 축하공연인 지리산 열린 콘서트가 KBS 방송을 타게 되며 KBS 전국노래자랑 예선이 3일에 이어 5일 본선 무대가 펼쳐지는 등 축제 기간 동안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방송사들의 프로그램이 진행될 예정이다.

그리고 전국적으로 마라톤 대회가 감소하고 있는 데다 지난해 섬진강 마라톤 대회를 개최한 결과, 2166명의 참가자 중 곡성 주민 참여율이 71.4%(1574명)에 달하고 그나마도 접수만 하고 실제로 참여하지 않은 일이 비일비재 한 것을 개선하기 위해 올해 마라톤 대회는 중단키로 결정하는 등 선택과 집중의 철학을 접목했다.

또 축제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 진행될 효행광장을 비롯 향기광장, 어울광장, 소통광장, 볼거리및 이용시설 등 5개 광장으로 특화하여 관광객들이 보고, 배우고, 먹고, 즐길 수 있도록 섹션화 한 것도 심청 축제만의 장점중의 하나로 많은 이들을 집객하는 효과를 거둘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이상철 축제추진위원장은 “축제와 지역 관광자원을 연계한 다양한 문화체험 프로그램 개발 및 체류형 프로그램 확대, 행사장 인프라 구축으로 관광객 눈높이에 맞춘 전통문화예술행사, 심청 테마행사, 기획 전시행사 등 축제의 정체성을 잃지 않으면서 지역 고유의 특성을 살린 특색 있는 기획과 짜임새 있는 연출로 이번 축제를 구성했다"고 강조했다.


▣ 효행광장

심청 축제 주무대인 효행광장에서는 축제의 서막을 알리는 개막식과 폐막식, 공연행사, 경연대회가 펼쳐진다.

개막일인 오는 2일 심봉사와 뺑덕어멈이 MC로 분해 만담과 해학적인 상황극식으로 본격적인 축제가 열림을 공포한데 이어 개막축하쇼인 가족사랑 음악회와 삼기 설장고 등 11개 향토 예술단체의 공연과 청소년 문화존, 지리산 자락 열린 콘서트, 평양예술단 공연, 심청골 다문화인 노래자랑, 제14회 심청골 청소년 가요제 등 재미있는 공연이 축제 내내 펼쳐진다.

또 심청골 문화 한마당, 전통 민속놀이-가족게임, 심청 효행관, 심봉사 체험, 공양미 삼백석 모으기, 제4회 곡성농악 경연대회, 무료 진료 등 건강상담, 건간 체험관, 섬진강 도깨비 효 체험 학습, 향초 만들기, 향수와 비누 만들기, 한지 가죽공예 체험, 장애우 작품 전시, 비즈공예, 펄러비즈, 임채지 짚풀공예, 아나바다 바자회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관광객들을 맞이한다.

이밖에도 축제추진위는 종합안내소, 의료반과 수유실을 운영해 관광객들의 편의를 돕고 상거래 질서 단속반을 운영해 행사장내 잡상인 단속 및 부당요금과 도박성 상행위를 근절시킬 계획이며 유아와 노약자들을 위한 해피콜, 이동파출소와 이동소방서, 미아방지센터를 운영하는 등 안전한 행사를 치르기 위해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


▣ 향기광장

1004 장미공원에서 펼쳐질 향기광장도 관광객들의 발길을 사로잡는데 일조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ROSE CHALLENGE 세계 바텐더 대회가 열리는 것을 비롯 음향장비 없이 통키타, 색소폰, 마술 등 언 프로그 뮤직, 가족행복과 건강 등 소원 성취를 바라는 소원등 달기, 제4회 심청 백일장 대회, 세계우수장미 전시관, 섬진강 천적 곤충관 엿보기, 장미 시 격언 노랫말 전시, 곡성세계장미축제 홍보사진 전시, 장미 하트와 꽃마차 포토존이 가을날의 추억 만들기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된다. 


▣ 어울광장

관광객들이 참여 할 수 있는 어울광장은 현재와 과거가 공존하는 시간으로의 여행이다.

청정수도 곡성에서 생산된 햇곡식 맛보기 체험을 비롯 블루베리 초콜릿 만들기 체험, 전통 솟대 만들기, 곡성을 상징하는 심청 멜론 흑돼지 곶감 등 캐릭터 탈을 쓴 이들이 관광객들을 대상으로 즐거운 퍼포먼스를 제공하며 깻잎 부침개 만들기, 농경문화 전시 체험, 눈 감고 가족 얼굴 그리기, 마당극 ‘뺑파전’, 효 가훈 받기, 전통 목화 전시 체험, 가족사진 만들기 및 전시 등이 펼쳐져 축제장을 찾은 관광객들에게 효와 가족의 중요성을 각인 시켜 줄것 으로 예상된다.


▣ 소통광장

KBS 전국노래자랑과 효녀심청 전국 어린이 예술 공모전, 청정수도 농특산물 전시 판매장, 맛촌 향토음식 판매, 기차마을 전통시장 토요장터 등이 펼쳐지며 심청배볼링대회를 비롯한 그라운드 골프대회, 제3회 군수배 페러글라이딩 대회, 전국 배드민턴 대회, 전국 남녀 궁도대회, 야구대회, 게이트볼대회, 정구대회, 자전거 라이딩 대회 등 생활체육인들의 한마당이 펼쳐지는 등 축제 기간 동안  운동복을 착용한 이들을 목격하는 것은 다반사로 예견된다.


▣ 볼거리 및 이용시설

곡성을 대표하는 관광 명물로 뿌리내린 증기기관차와 레일바이크, 동물농장, 춤추는 음악분수, 드림랜드, 4D관도 밀려드는 관광객들을 분산시키는 효과는 물론 가족단위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기 위해 안전을 위한 정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축제취재팀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