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향식(담양소방서 예방홍보팀장)

 

여러 가지 이유로 부모님과 함께 살지 못하는 가족이 더 많은 현실이다.

그래서 주로 전화로 이용해 부모님의 안부를 여쭙기도 하고, 자식 손자의 소식도 전해 올리는 시대이다. 주로 부모님의 건강상태와 근황을 확인하는 안부전화에, 부모님 안전에 위험이 될 수 있는 부분들을 확인하는 대화를 추가하면 어떨까 ?

예를 들면 “보일러 작동은 제대로 되고 있는지 ? ”, “가스는 사용에 문제가 없는지? ”,  “가전제품 등 전기시설은 잘 작동되는지?” 여쭈어 보고 “외출하실 때는 가스를 반드시 확인하시라” 당부 말씀도 드리는 것이다.

또한, 겨울철에는 노인들의 안전사고 자주 발생하는 데 그에 대한 당부도 잊지 말아야 한다. 심한 기온차에 대비한 적정한 체온유지, 빙판길 미끄러짐 사고 조심, 연탄을 사용하는 분들은 가스 누출 여부 확인 등 그렇게 확인해서 문제가 있으면 찾아 뵙고 수리도 해주고...

이렇게 사소한 부분이 아직도 전체 화재의 30%정도를 차지하는 주택화재 특히, 농촌지역 주택화재의 피해를 줄이는데 도움을 줄 것으로 생각한다.

화재가 발생한 주택을 살펴보면 오래된 주택이거나, 전기 가스시설 등의 관리를 제대로 할 수 없는 어르신들만이 사시는 주택인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이다.

더불어, 각종 질환으로 거동이 불편한 어르신들의 안전한 겨울나기에도 큰 도움을 줄 것으로 확신한다.

화재는 물론 모든 사고의 가장 큰 원인은 예방의 소홀에서 비롯된다.

부모님의 안전을 위협하는 것들에 대한 조그마한 관심은, 부모님 안전을 확보하고, 평생 동안 이룬 재산을 보호하는 예방의 시작임을 명심해야겠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