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채소 시설지원 등 2억3000만원 지원

곡성군은 최근 ‘농정분과위원회’ 심의를 개최해 올해 지원 할 2016년 귀농관련 지원사업 대상자를 심의·의결했다.

지난 1월 12일부터 2월 5일까지 25일간 68명의 사업신청자가 접수해 151%의 높은 신청률을 보였으며 현지조사 및 사업계획성 검토 등을 통해 심의를 거친 결과 올해 귀농 정착지원 3개사업 45명의 사업대상자를 선정했다.

이들 사업 중 농가주택수리비 지원 21농가, 귀농인 신규농업인력육성 지원 10농가, 미니채소 시설지원 14농가를 선정하고 총 2억3000만원의 사업비를 지원한다.

특히 올해 처음으로 지원하는 미니채소 재배시설 지원사업은 내재해형 시설하우스로 동당 100평형 보급형 시설하우스 설치비용의 70%를 지원한다.

귀농인 초기 투자비 경감과 새로운 품목 미니 밤호박 등 다양한 작물재배로 소득창출을 이끌어내 안정적 정착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이며 미니채소 연구모임 구성, 집합교육, 선진농장 견학 등 모임체를 활성화해 시장 경쟁력 확보에 나설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정착 지원사업으로 초기 정착시 귀농인들이 영농에 필요한 농지구입, 시설하우스 등 농업생산 기반시설을 마련하고 집수리 주거환경개선으로 안정적인 정착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유근기 군수는 “인구 늘리기 정책으로 농업농촌의 활력을 높이기 위한 귀농·귀촌 기본계획을 수립, 빈집 등 부동산정보 제공, 다양한 시책사업을 발굴하는 등 2018년도까지 3,000명을 유치한다는 목표로 일시적인 귀농·귀촌인구 유입이 아닌 머무르는 행복한 마을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다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