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지 윤리교육 통해 풀뿌리언론 역할 강조

 

본지는 13일 전 직원을 대상으로 윤리교육을 실시했다.

이날 교육에서 한명석 대표는 “언론인의 공적인 책임을 다하기 위해 무엇보다도 사회의 건전한 여론 형성에 앞장서야 한다”며 “주민과의 소통을 위해 생활 밀착형 취재를 우선으로 하되 현장취재 시 필요한 예의를 지켜야 하며 비윤리적, 불법적인 방법을 동원해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일이 없도록 유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래 지향적 주민의 신문으로 거듭나가 위해서는 의도적, 비의도적 오보나 공익과 무관한 사실 보도 등으로 개인이나 단체의 명예나 신용을 훼손해선 안된다” 며 “기자는 사실과 의견을 명확히 구분해 기사를 작성하고 기사가 사실의 전모를 충실히 전달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대표는 “공직자가 썩으면 그 지역이 썩지만 언론인이 썩으면 나라가 썩는다” 며 “언론인은 공직자 보다 높은 윤리의식이 요구된다. 언론의 자유와 인격권, 인격권 침해와 기사쓰기, 언론윤리 강령, 가짜 뉴스, 잘못된 보도유형 등 팔방미인의 전문성이 구독자로부터 신뢰받는 언론인이 되는 정도이다”고 힘줘 말했다.

특히 최근 들어 문제가 되고 있는 가짜뉴스가 아닌 바른 언론을 위해서는 철저한 객관화작업이 필요하다. 보도자료라도 언론은 사실관계를 확인해야 할 책임이 있다. 언론인으로 자질을 강화하고 반론권을 존중해 언론윤리에 위배되지 않도록 진실을 바탕으로 바르게 보도, 평론하고 주민의 여론을 폭넓게 수용함으로써 건전한 여론형성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하자”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본지 직원들은 “담양곡성타임스가 주민의 신문으로 거듭나기 위해 건전한 여론 형성과 주민 복지 향상을 위해 지역의 현안을 적극적으로 다루고 언론을 건강한 공론의 장으로 이끌어 가도록 노력하자”고 다짐했다.
/김다은 記者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