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C협회와 신문업계간의 관행적인 공모', 이것이 16일 문화체육관광부의 검사결과 발표를 통해 나온 결론이다.  두말 할 필요가 없다. '고양이 앞에 생선을 맡긴 꼴'이다. 인터넷에서 아무렇지 않게 판매되는 폐지로 부수를 조작하고 조작한 부수로 영향력을 증빙하며 정부 예산과 기업 홍보비를 갈취한 거나 다름없다.
 돈과 힘으로 결합하여 민초들의 눈과 귀를 가린 것이다. 그 죄는 작지 않다. 하지만, 이는 더 이상 '인상비판'으로 소멸되어서는 곤란하다. 요란하게 쏟아졌다가 소리없이 사라지는 이슈들처럼 매몰되어서는 안된다. 응당 언론인이라면 결을 보고 맥락을 살피면서 진실을 획득해야 할 책임이 있다.

 개선하고 개혁하겠다고 ABC협회에 징계와 인적개선에 그쳐서는 안 된다. 이는 면피용으로 똑같은 일이 반복될 공산이 크다. 나무만 바라보지 말고 숲을 봐야 한다. 앞선 성명서에서 언급했듯이 ABC협회의 부수인증은 그 자체로 엉터리였고 실효성 자체도 없었다. 신문 거의 대부분을 우편발송하여 그 자체로 부수가 고스란히 증명되는 시.군단위 풀뿌리신문은 괜히 비용만 추가될 뿐, 부수인증 자체가 공공이든, 기업이든 광고효과에 미치는 영향은 정말 하나도 없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정부 광고는 부수별로 A군, B군, C군으로 나눈다지만, 지자체 광고는 그런 기준 자체도 없다. 주재기자실의 폐해로 어떤 신문사가 어떤 주재기자가 어떻게 닥달하느냐에 따라, 관행적으로 어떻게 지급되었느냐에 따라 부수와 상관없이 광고비가 책정되는 것이 현실이다. 조례도, 원칙도, 기준도 없다. 
 아무런 실효성이 없었던 ABC협회의 부수인증을 해마다 적지 않은 돈을 주고 해왔던 풀뿌리신문들은 이번 사건에 충격과 분노가 크다. 16일 언론노조가 낸 성명처럼 정부는 '이번 사태를 계기로, 해체에 준하는 조치들을 통해 ABC협회와 유료부수 공사제도를 혁신하는 동시에 신문산업 정상화 노력의 첫걸음'을 시작해야 한다.

 지금 풀뿌리신문은 안팎으로 위험에 처해있다. 공공홍보예산은 광역일간지와 서울일간지들이 주재기자실과 조작된 ABC협회 부수를 근거로 싹쓸이해가고 지역 안에서 가장 부수가 많은 풀뿌리신문들은 정말 열악한 홍보예산을 받아왔다.
 아울러 서울일간지 및 광역일간지 등의 인터넷신문의 공룡포털에 검색이 되는  낚시성 기사의 난립으로 저널리즘 자체를 어지럽히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좋은 저널리즘은 공공에서도 시장에서도 린치를 당하고 있다. 영향력을 어떻게 측정할 것인가? 포털에 검색되는 순위로, 클릭 순위로 한다면 저널리즘 망조의 지름길이다.
 원칙과 기준을 이 참에 새로 세워야 한다. '좋은 저널리즘', '옳은 저널리즘' 구현을 위해 정부와 지자체의 홍보광고예산 배분을 어떻게 할 것인지 각계의 자문을 통해 신중하게 세워야 할 것이다.

 ABC협회의 이번 파문은 단지 ABC협회를 바꾸는 데 끝내서는 안 된다. 공공홍보예산의 올바른 집행 기준, 이 척도를 바로잡지 못한다면 여전히 사이비언론이 기승을 부리고 도처에서 살아남아 주민들을 괴롭힐 것이다. 아래로부터 조직된 풀뿌리신문의 목소리를 귀담아 들어라. 뿌리에서부터 비롯된 공동체미디어의 목소리부터 새겨듣지 않는다면  개혁의 입방아는 '용두사미'로 끝날 것이다.
 성명이 성명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정부는 하루빨리 이번 사태를 언론개혁의 중대과제로 삼고, 위원회를 꾸려 중장기적인 방안을 마련해야 할 것이다. 시급하다.


2021년 3월  23일  (사)바른지역언론연대 회장 이영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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