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 민 재(곡성119안전센터)

본격적인 추위가 다가오는 겨울철은 다양한 이유로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계절이다. 겨울철 안전을 위해 누구나 쉽게 화재를 예방하는 길은 바로 차량용 소화기 설치다.

가정에서는 주택용 소방시설인 단독경보형 감지기와 소화기를 설치 할 수 있고 차량에는 차량용 소화기를 비치하여 우리의 안전을 위해 한 발 나아갈 수 있다.

다양한 언론 및 매체 등에서 소화기의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여 요즘은 대부분의 주택이나 아파트에는 소화기를 비치하고 있지만 차량용 소화기에 대해서는 관심이 미비하다. 

소방청 통계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차량 화재는 846건, 전체 화재 7752건의 약 11%가 차량화재이다. 주택과 아파트 못지 않게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차량 한 대에 한 개 이상의 소화기를 꼭 설치해야만 한다.

차량 화재는 각종 가연물이 집적돼 있어 연소 확대가 빠르므로 초기에 진압하는 게 매우 중요하다. 초기 진압 실패 시 화재의 크기와 인명ㆍ재산피해도 커질 수 있기 때문에 초반에 차량용 소화기를 사용하여 빠르게 진화해야 한다. 

차량용 소화기는 대형마트나 온라인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내용물이 새거나 용기 파손, 변형이 없고 ‘자동차 겸용’ 이라는 표기를 확인하여 구매하고 운전석 및 또는 조수석 밑에 설치하여 긴급한 상황에서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