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홍 승(담양경찰서 경무계) 

얼마 전 혹한의 날씨에 어느 시골 마을에 치매노인이 신발을 신지않고 집을 나갔다는 신고가 담양경찰서에 접수됐다.

다행히 마을 CCTV를 분석하여 이동 경로를 파악해 신속히 치매노인을 찾을 수 있었지만 아찔한 상황은 언제든지 또다시 일어날 수 있다.

현재 경찰은 ‘사전지문등록서비스’제도를 운영하고 있다. 18세 미만의 아동, 정신·지적·자폐 장애인 및 치매 환자의 지문, 사진 등 개인정보를 사전에 경찰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여 길을 잃고 방황하더라도 신속하게 신원을 확인하여 가족에 품으로 돌려보낼 수 있는 좋은 제도이다. 

초고령 사회로 진입하면서 길을 잃고 헤매는 고령에 치매 환자의 발생이 증가함에 따라 사전지문등록서비스에 사회적 관심이 필요하다.

사전지문이 등록되어 있는 치매노인은 보호자에게 인계되는 시간이 평균 1시간 정도였지만 미등록 대상은 평균 50시간 정도가 소요되는 등 확실히 사전지문등록는 치매 노인을 찾는 가장 효과적이다. 

사전지문등록은 대상자와 함께 보호자가 가까운 파출소나 경찰서 여성청소년계에 신분증을 지참해서 방문 후 아동 또는 노인 등의 성명, 성별, 전화번호, 신장, 체중 등 신체 특징을 간단하게 입력 후 사진과 지문을 등록하면 된다.

최근 비대면으로 가정 내에서도 지문등록 앱 ‘안전드림’을 이용하여 간단하게 지문 사전등록을 할 수 있다.

담양은 다른 지역보다 고령에 인구가 많기 때문에 주민들에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며 보다 많은 지역민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자체, 사회단체와 협력을 강화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