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법정문화도시 왜 필요한가?

담양군이 지난해 12월 2일 문화체육관광부가 추진하는 제4차 예비문화도시에 선정됐다.

군은 제4차 예비문화도시선정으로 올해 12월까지 1년간 각종 예비문화도시 사업을 추진하고 그 성과를 바탕으로 내년 12월 법정문화도시 선정에 대비할 계획이다.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정되는 문화도시는 지역의 고유한 문화자원을 활용해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받게 된다.

특히 예비문화도시 선정을 거쳐 법정문화도시에 최종 선정되면 5년간 20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해 문화사업 관련 종합적인 지원을 받게 된다.

문화체육체부는 서면과 현장실사, 문화도시심의위원회 의결을 거쳐 49개 지자체 중 담양군을 비롯한 16개의 지자체를 제4차 예비문화도시로 선정했다.

담양군은 문화도시실천위원회를 중심으로 지역 내 다양한 계층·세대와 소통하며 ‘너랑 나랑 엮어가는 연관문화도시, 담양’을 비전으로 △담양이 있는 날, 문화도시 거버넌스 구축 △바퀴 달린 문화도시 담양 등 26개 사업을 골자로 한 문화도시 조성계획을 수립했다.

군은 주민이 주체가 돼 연대와 협력의 거버넌스를 구축·운영하는 자립형 문화활동을 전 지역으로 확장함으로써 문화 다양성을 통한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그러나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되었다고 해서 법정문화도시 지정이 당연시 되지 않는다. 

수 많은 지자체들이 예비문화도시로 선정되기 위해 치열한 예선을 거친 것처럼 제4차 예비문화 도시로 선정된 지자체들은 예비 경쟁자이기 때문이다.

'문화도시'란 지역별로 특색 있는 문화자원을 효과적으로 활용해 지역의 문화 창조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지역문화진흥법'에 따라 지정된 도시를 말한다.

각 지역은 문화도시를 조성하기 위해 주민 주도의 민관 협업 체계를 구성, 다양한 세대·계층의 의견을 수렴해 지역 고유성을 살린 문화프로그램이나 문화적 도시재생 사업 등 문화적 관점에서 지역을 발전시키는 사업을 직접 발굴하고 추진하고 있다.

이처럼 문화도시를 표방하는 도시가 많듯이 내용도 천차만별이다. 

지방정부마다 각자의 문화적 의미를 도시의 기능에 접목 하다보니 문화도시의 양태가 다양해지는 것이다. 또한 문화의 범주가 워낙 광범해서 각양의 모습으로 나타나는 것이 어쩌면 당연하다.

문화를 매개로 지역을 살리겠다는 정책 시도는 여러 형태로 추진되어 왔으나 그 효과는 사업에 따라 많은 편차를 보여 왔다. 

지역이나 세대, 계층 간의 문화 격차를 해소하지 못하고 주민의 참여를 체계적으로 이끌어 내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이에 국가 차원에서 법정문화도시를 선정하게 됐다. 

‘법정’은 법으로 정하는 문화도시를 말한다. 부연하면 문화를 통한 지속가능한 지역발전과 지역주민의 문화적 삶을 확산시킬 수 있도록 지정된 도시이다.

지금까지 문화도시를 건설하기 위한 다방면의 시도가 법정문화도시 지정을 계기로 도시의 발전방향을 새롭게 정립하는 촉매가 되어야 한다. 

이것을 어떻게 활용하느냐의 문제는 문화도시로서의 성공뿐만 아니라 지속가능성과 미래 생존에도 직결되기 때문이다.

문화도시의 지향점은 문화자원을 활용하여 지역발전을 촉진하는 것이다. 언뜻 이 말은 매력적이고 그럴듯해 보이지만 실제로 효과를 창출하기에는 여간 어렵지 않다. 

문화 현상은 그 사회의 제도와 관습은 물론이고 구성원의 삶까지도 망라하는 총체적인 것이라서 그렇다.

지역의 문화 정체성을 확보하는 일이 여전히 시급하다. 많은 도시들이 문화라는 단일의 가치보다는 관광, 산업, 환경 등과의 파급효과에 치중한 나머지 문화도시로서의 자생력을 갖지 못하고 주저앉는 경우가 더러 있다. 문화 정체성은 지역에 산재한 문화자원에 기반을 두고 정립되어야 확장력을 가진다. 거기에 주민들의 삶과 의미 부여가 녹여들 때에 문화 콘텐츠가 된다.

문화도시로서의 성공과 발전을 위해서는 우선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들이 있다. 

문화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일이다. 

밀양시의 경우 예비문화도시 사업을 통해 교육청 등과 사업을 연계해 왔으나 참여대상을 크게 확대하고 심화시켜야 할 단계에 왔다. 문화 네트워크를 통해서 문화예술 기관단체와 시민 간의 유기적인 공조체제를 형성할 때 이다.

또한 생활문화의 정착이다. 

사람들이 문화도시를 추구하는 까닭은 문화가 주는 매력 때문이고 궁극의 목적은 문화로 인해 행복한 삶의 조건을 만드는 것이다. 이웃 간에 차(茶)를 나누고 음악과 담소가 오가는 것은 품격 있는 문화 현상이다. 행복이 충만한 도시 어메니티(쾌적성)의 기반은 생활문화의 공유에서 비롯된다.

지역문화가 소수의 전유물이 아니라 주민 스스로 문화주체가 될 때에 문화도시가 완성된다고 본다. 그런 의미에서 어떤 형태의 문화도시를 조성할지부터 주민이 참여하는 것이 옳다. 

문화도시 담양을 건설하기 위해서는 주민이 문화를 생산하고 공동의 것으로 만드는 과정에서 경쟁력과 자생력이 길러진다.

이같은 상황에서 법정문화도시로 선정된 완주군과 김해시를 비롯 3차 문화도시에 이름을 올린 익산시와 밀양시의 문화도시 정책과 실제 사례를 통해 담양군이 법정문화도시에 선정 될 수 있도록 본지는 집중 취재를 통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함은 물론 법정문화도시 담양의 미래를 밝게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정종대 장명국 記者
“이 기사는 지역신문발전기금을 지원받았습니다” 

저작권자 © 담양곡성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